아이폰4S siri 부럽지 않은 인식률 좋은 갤럭시S2 음성인식 - 안드로이드 음성명령

2012.03.08 07:00

얼마전 지인은 2년간 사용해 오던 아이폰3를 아이폰4S 화이트로 갈아타면서 매력적인 기능인 Siri 음성인식 기능을 제게 직접 구현해 보여주었습니다. 단순히 전화걸기나 메세지 보내기를 떠나서 직접 자신의 이름을 인식시키고 'Who am i?' 라고 물으면 저장해놓은 내이름을 말해주었습니다. 기계음과 같이 억양이 없고 딱부러지는 말투가 아닌 부드럽고 마치 개인비서같은 느낌의 Siri 음성인식기능은 역시 애플사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폰에만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 줄만 알았는데 제가 8개월 동안 사용하고 있던 갤럭시S2 또한 음성명령, 음성대화가 지원되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2를 사용한지 8개월이 넘어가지만 주로 카카오톡, 인터넷검색, 모바일뱅킹, 이메일 확인 등의 아주 간단한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어 말그대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스마트인이 되기 위해서 좀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에 포스팅을 통해서 공부해 나가보려고합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할 기능은 갤럭시S2 음성대화기능입니다. 음성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는 어플로는 음성명령과 음성대화 두가지가 있습니다. 직접사용해 본 결과 음성명령은 휴대폰은 아무런 말도 하지않고 말 그대로 사용자가 하는 명령만 듣고 수행할 뿐이었습니다. 수행하는 작업은 음성대화와 동일하였으므로 음성대화에 대해서만 사용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메시지 전송 가능한 음성대화 실제로 사용해 보니 좋다.


스마트폰 이전에 터치방식이 아닌 버튼방식의 휴대폰의 경우 장갑을 끼고 있을 때 약간 무디고 잘못치는 오류를 범하기도 하지만 장갑을 끼고도 충분히 전화나 간단한 메시지를 보낼수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터치폰으로 바뀌면서 장갑을 끼고는 휴대폰이 오는 전화를 받기또한 어려워졌습니다. 추워서 손을 주머니에서 빼기도 싫은데 전화를 하기 위해서 장갑까지 벗어야하는 불편함 때문에 가끔은 음성으로 전화연결이 되었으면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가능하게 해준 것이 바로 갤럭시S2의 음성대화기능입니다. 물론 음성대하 어플은 실행 시킨 다음에 음성으로 명령이 가능하다는 아주 작은 단점이 있지만 손을 사용하지 않고 음성인식만으로 몇가지 간단한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음성대화 어플을 실행시키면 아래 왼쪽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부터는 꼭 버튼을 사용하지 않아도 '하이 갤럭시' 라고 말하거나 휴대폰 상단의 이어폰 꽂는 부위를 손으로 두번 살짝 두드려주면 음성대화를 할 준비가 됩니다. 모션으로 음성대화 준비를 시키고 싶다면 시스템설정 > 모션설정 > 두 번 두드리기를 체크해주면 됩니다. 하단의 왼쪽 첫번째 그림의 음성대화 왼쪽에 말풍선을 클릭하면 음성대화로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예시문장이 나옵니다.

간단하게 숙지해둔다면 편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예시에서 파란색으로 씌여진 문구를 익히고 있어야 음성대화가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짧막하게 단어단어는 잘 일해가 실행이 잘되었으나 메시지 보내기에서 메시지 내용의 경우 고유명사는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아쉬운 부분이 메시지를 입력하고 나서 또는 메모를 임력하고 나서 저장할 때는 터치를 해주어야한다는 것입니다.

갤럭시의 음성대화를 위한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


치명적인 오류 & 아쉬운 점


메시지 보내기를 할 때 예시문처럼 "메시지 보내기 홍길동 메시지 안녕하세요" 라고 받을 사람과 메시지를 한꺼번에 입력해도 되지만 "메시지 보내기 홍길동" 이라고만 말을 해도 알아듣고 메시지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휴대폰은 어떤 내용을 보낼지 물어보고 사용자는 보낼 내용을 음성으로 임력합니다. 그런 후 다시 휴대폰은 메시지를 보낼지 아니면 다시 작성을 할지 물어봅니다.

메시지 보내기라고 말을 하고 한참을 기다리는 실행되고 있는 화면인 원모양만 돌아갈 뿐 메시지 전송이 완료 되었다는 문구를 보지 못했습니다. 몇번이나 시도를 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은 메시지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 부분이 오류가 아닐까합니다.


음성대화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 몇몇 명령어들이 트위터나 페이스북 업데이트 그리고 알람 설정등이 있었습니다. 장시간 운전을 하며 업무를 보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사용될 어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몇일간 음성대화를 실행해 보면서 느꼈던 부분은 상당부분 인식률이 좋았으나 아직 긴 텍스트나 고유명사를 똑바로 알아듣기는 힘들다는 결론이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에 음성으로만 명령을 다 할수 있지 않고 터치를 해주어야하는 반만 음성대화였습니다.


또한 아이폰에서 제가 느꼈던 Siri 음성인식과 다르게 억양없고 딱딱 끊어지는 말투 때문인지 기계와 대화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가지 보완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다면 내가 다운 받은 어플들을 찾아주는 것만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것저것 어플들을 많이 다운받아서 사용하다보니 어쩔때는 찾기가 어려워 여러번 페이지를 넘겨보기도 하기 때문에 요 기능 하나만 추가된다면 금상첨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S2 음성인식 시연 동영상 보기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스마트폰/갤럭시S2 , , , ,

  1. 아이폰4S 에 비해서 조금 딱딱한 부분은 있는데.
    한글인식이 되는 것이 참 좋기도 하구요.
    각 장담은 꼭 있네요.
    노펫.

  2. 네~장단점은 모두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사용자에 따라 다른것 같네요. 키큰난쟁이

  3. Blog Icon
    요요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