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일상을 추억으로 남기는 소니 NEX-5R 유용한 기능 소개

2012.12.16 16:52

소니 NEX-5R을 사용한지 약 한달이 되어갑니다. 소니 미러리스를 사용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본다면 일상생활에서 카메라를 들고다니는 빈도가 높아졌는데요. 아마도 컴팩트하고 가벼운 무게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도 사진 찍는 걸 좋아하긴 했지만 잠깐 외출하는데 무겁게 DSLR을 가지고 나가기가 무거워 잘 사용을 안했는데 소니 NEX-5R은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크기라 정말 주머니에 넣고 외출을 합니다. 길을 걷다가 이쁜 꽃을 보면 바로 꺼내고 찍고 야경이 좋으면 또 한컷을 자유자재로 찍을 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음식점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점도 좋네요. DSLR로 찍을 때는 약간 눈치가 보이는데 미러리스는 크기가 작으니깐 부담없어서 좋습니다.


평범한 일상이지만 소니 NEX-5R과 함께해서 특별해진 추억을 함께 보실까요?



소니 NEX-5R에 기본적인 촬영모드는 정말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SLR카메라와 동일하게 수동노출, 셔터우선, 조리개 우선, 프로그램 자동이 있고 이외에도 별도로 프리미엄 자동, 인텔리전트 자동, SCN, 스위프 파노라마가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아름다운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야간에서 촬영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나 어둡기 때문에 삼각대 없이 야간에 촬영한다는 것이 더욱 힘들 수도 있는데요. 소니 NEX-5R에서 지원하는 SCN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가지 상황에서 이쁘게 사진을 담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광각렌즈가 없다면 넓은 대자연의 풍경을 담고 싶어도 실제로 눈으로 보는 것과 달리 카메라에는 좁은 사진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은데 스위프파노라마가 있다면 눈으로 보는 시야각처럼 넓은 풍경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자동 : 흔들림과 노이즈를 줄이며 장치에서 자동으로 아름답게 촬영

인텔리전트 자동 : 장치의 자동 촬영을 허용

SCN : 촬영하려는 피사체의 환경에 적합한 모드를 선택

스위프 파노라마 : 카메라를 일정한 속도로 좌, 우, 위, 아래로 움직이는 동안 파노라마 이미지가 만들어짐


이외에도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소개해 드릴 기능은 자동인물 프레임 효과입니다. 초보자의 경우 구도를 잘 잡지 못해서 사진이 의미없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밋밋하기도 하고 주변 풍경과 조화롭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요. 소니 NEX-5R에서 카메라설정에서 자동인물 프레임을 선택해주면 위 사진처럼 사진을 찍고난 후 얼굴 인식 후 자동으로 프레임을 잘라서 별도의 사진을 저장해줍니다.


어떠세요? 제가 찍은 사진은 옆에 여러명의 사람들이 찍혀서 보기 좋지 않았는데, 자동프레임으로 사진을 잘라준건 느낌있어 보이지 않나요?



두번째는 소프트스킨 효과입니다. 지난주에 친구 결혼식에서 찍은 사진인데 너무 마음에 드네요. 피부가 뽀얗게 나왔습니다. 보통 증명사진을 찍으면 뽀샵을 많이 한다고 하잖아요. 포토샵으로 얼굴을 뽀얗게 만든다고 해서 뽀샵인데요. 소니 NEX-5R에는 뽀샵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촬영과 비교하면 어떻게 피부 색감이 정말 좋게 나왔죠? 완전 백옥같이 흰 피부로 나와서 제가 봐도 저 피부가 부러운데요. 소프트킨 효과를 이용하면 피부가 하얗고 밝게 나오기 때문에 별도의 포토샵 자겁없이도 잡티 제거가 된다고 보시면 도겠습니다.




줌이 얼마나 되는지 한 번 촬영해 봤는데요. 커피숍에서 반대쪽 건물을 한번 촬영해봤습니다. E16- 50 mm줌 렌즈를 이용해서 50mm X 2.0 배를 해봤습니다.

전체적인 사진에서는 얼굴을 확인할 수 없었던 남자분을 최대로 줌을 하니 얼굴확인이 될 정도입니다. 초상권이 있기 때문에 블러효과를 줘서 이목구비가 약간 흐릿한데요. 줌을 한 원본 사진으로 보면 또렷한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셔터 기능을 이용하면 미소를 지었을 때 사진이 찍혀 가장 순간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진을 찍기 전에는 웃다가도 사진을 찍을려고 하면 미소가 지어지지 않아서 항상 사진이 울상인 경우도 있고, 아이들의 경우 해맑게 웃는 모습을 찍고 싶은데 웃는 모습을 놓치는 경우도 있는데, 스마일셔터 기능을 이용하면 미소를 지은 순간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스마일의 크기가 세종류 작은, 보통, 큰 스마일로 나눠져있어 미소만 살짝 짓더라도 사진이 찍히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스마일셔터 기능을 이용해 사진 찍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180도 틸트 LCD


소니 NEX-5R을 만난 이후로 셀카촬영을 많이 하는 것 같네요. 아무래도 DSLR 화질로 셀카 촬영할 수 있는 틸트가능한 LCD 덕분인 것 같습니다. 친구들도 셀카가 가능한 LCD를 제일 좋아하더라구요. 보통 적은 화소의 핸드폰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다가 고화질로 셀프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아래로 위로 틸트가 가능한 LCD는 평소에 찍지 못했던 사진들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면 찍을 수도 있스니다.

로우앵글로 사진 촬영을 했는데요. 보통 이런 사진을 촬영하려면 바닥에 납짝 업드려야하는데, 사람이 많은 야외에서 민망한 포즈가 연출될 수 있으나 틸트 LCD를 이용한다면 이상한 자세가 아니어도 로우 앵글로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생생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동영상


얼마 전 부산에도 드디어 첫 눈이 내렸습니다. 강원도에 계시는 분들이 보면 눈오는거 가지고 좋아한다고 머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부산에서는 여간해서는 눈을 보기가 힘드니 첫 눈이 내리는 것은 의미가 깊어요. 그래서 나가서 뛰어놀고 싶은 마음이 컸지만, 역시 춥다는 핑계로 베란다에서 눈 내리는 모습만 촬영했네요.

생생하게 현장을 담을 수 있는 소니 NEX-5R 역시 캠코더계의 지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는 걸 깨닫는 순간입니다.







친구네 놀러갔더니 이쁜 말티즈가 있네요. 뛰어노는게 귀여워서 동영사으로 담아봤습니다. 아직 50일 밖에 안된 애기라서 그런지 짖는 소리가 인형같네요.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카메라 촬영모드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촬영모드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위프 파노라마, SCN을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M, S, A, P는 DSLR의 기본적인 카메라 모드이기 때문입니다.



스위프 파노라마 모드


스위프 파노라마의 경우 넓은 화면을 촬영할 때 유용한 모드입니다. 요새 핸드폰 어플로도 많이 출시 되고 있어 촬영해 본적이 있으실 텐데요. 핸드폰 어플의 경우 스위프 파노라마를 촬영할 때 왜곡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생각만큼 원하는 사진촬영이 힘들다는 것을 잘 아실 겁니다.


그런데 소니 NEX-5R을 이용하면 편하게 파노라마를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하좌우 4방향으로 설정을 바꿔서 찍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사진을 담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촬영모드에서 길게 생긴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스위프파노라마를 찍을 수 있습니다. 촬영할 때는 셔터를 누른상태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천천히 이동하면 됩니다. 소니 NEX-5R의 장점은 너무 느리거나 빠르거나 하면 저절로 파노라마 기능이 실행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셀카촬영은 이제 터치로 소니 NEX-5R 컴펙트한 외관 디테일 리뷰 첫번째 포스팅에서 다이얼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조작다이얼을 이용하면 파노라마 방향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위프 파노라마로 찍어 본 사진인데요. 바다와 산이 정말 멋있게 잘 나온 것 같네요. 

한 두번 정도는 속도를 못맞춰서 실패를 했는데 한 번 감이 잡히니 파노라마 찍는데 큰 어려움이 없지 촬영되었습니다. 어플로 촬영한 파노라마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SCN 모드


촬영하려는 피사체의 환경에 따라 촬영하는 모드입니다. SCN모드는 아래에 나와있는 매크로, 인물, 인물 흔들림 방지, 손으로 들고 야경 촬영, 야간 장면, 야간 인물, 일몰, 스포츠 액션, 풍경이 있습니다. 

SCN의 경우 포보자들이 찍기 힘든 장면들을 쉽고 아름답게 담아주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환경을 설정해주면 가장 알맞은 카메라 값으로 촬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많이 사용한 촬영 모드로 보면 야간촬영인데요. 아무래도 빛이 모자라는 야간에 촬영을 하다보면 흔들리거나 야경이나 인물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SCN모드를 이용하면 실패없이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래쪽에서 샘플사진과 함께 각 모드별 사진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의 경우 작은 물체의 클로즈업을 선명하고 뚜렷한 초점으로 촬영해주는 것인데요.

샘플사진처럼 대상체는 선명하고 또렷한 반면 뒷 배경은 아웃포커싱시켜서 느낌있는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매크로 기능도 제가 정말 좋아하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일몰이 지는 바닷가 촬영을 나갔는데, 아래 사진은 일반촬영 모드를 이용하여 일몰을 찍을 사진이구요. 위에 사진은 SCN의 일몰 모드를 이용해 찍은 사진입니다.

SCN 일몰을 이용하면 일반촬영모드 보다 붉은색이 좀더 아름답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액션의 경우 찰나의 순간을 포착해주는데요. 셔터스피트를 빠르게 해야지 대상체가 흔들림이 없이 선명하게 나옵니다. SCN 의 스포츠액션 기능을 이용하여 그네를 타고 있는 어린아이를 찍어봤는데요. 계속 움직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대상체가 선명하고 또렷하게 촬영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물 기능을 이용했더니 대상체만 놔두고 뒷 배경이 약간 흐리게 촬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을 했는데, 흔들림없이 촬영이 됐네요. 보통은 삼각대없이 촬영하기가 쉽지가 않은데, 야경 촬영 모드를 이용하니 아름다운 광안대교의 야경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야간인물 모드를 이용하니 얼굴이 선명하게 잘 촬영이 되었네요. 



달리는 기차안에서 창문에 카메라를 대고 촬영을 했는데 흔들림없이 촬영이 잘되었습니다.



SCN 촬영 모드를 이용하니 어려운 촬영 환경에서도 원하는 사진을 잘 촬영할 수가 있었습니다. 특히나 야간촬영은 초보자에게 완전히 힘든 촬영인데도 불구하고 인물이나 배경의 흔들림 없이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다양한 사진효과


사진 촬영을 하다보면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내장된 여러가지 효과를 주면 심심했던 사진을 재미있게 표현 할 수 있는데요. 

지난번 찍고 올리고 WiFi로 추억을 공유하는 SONY NEX-5R 에서 소개한 사진효과 어플도 있지만 소니 NEX-5R에는 사진효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토이카메라 : 그늘진 테두리와 낮아진 선명도로 부드러운 느낌

팝컬러 : 색조를 강조하여 생생한 분위기

포스터효과 : 기본 색상을 특히 강조하여 높은 컨트라스트의 추상적인 분위기

레트로효과 : 세피아 색조와 바랜 컨트라스트로 오랜된 사진의 분위기

소프트 하이 키 : 부드러운 색상과 컨트라스트 감소로 오래된 사진의 분위기

컬러 추출 : 초록, 파랑, 노랑, 빨강을 제외하여 다른 색은 흑백으로 변환하는 이미지

하이컨트라스트모노 : 흑백으로 높은 컨트라스트의 이미지

소프트 초점 : 부드러운 빛에 둘러싸인 느낌

HDR 그림 : 페인팅과 같은 더 나은 색상과 디테일의 이미지(셔터가 세번 열림)

리치톤 모노크롬 : 풍부한 색조와 디테일이 재현된 흑백 이미지

미니어처 : 장면이 미니어처 모델인 것처럼 생생하고 흐린 이미지


다양한 사진효과로 샘플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사진효과 어플을 이용한 샘플사진


사진효과 어플은 기본적으로 NEX-5R에 내장되어 있는 여러가지 효과와 겹치는 것이 있습니다. 

하이컨트라스트모노, 소프트 초점, HDR 그림, 리치톤 모노크롬, 미니어처, 수채화, 일러스트레이션, 토이카메라, 팝 컬러, 포스터화, 


레트로, 소프트 하이 키, 컬러 추출(2가지 가능)까지 총 13가지 효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효과마다 선택 옵션도 있어서 정말 다양한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토이카메라, 수채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을 중점적으로 샘플사진을 올려봤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사의 후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카메라/소니 NEX-5R , , , , , , , , , , , , , , , , , , , , , , ,

  1. 일상 사진이 너무 좋네요^^
    잘 보고 갑니다..!!

  2. 소니카메라로 찍으니깐 잼있더라구요.ㅎㅎ

  3. 키큰난장이님 모습 처음 뵌 것 같아요+_+
    그 전 리뷰들에도 등장(?) 하셨을진 모르지만;;
    전 처음 본;; ㄷㄷㄷ

    그나저나
    사진 화질이 꽤 좋네요^-^
    소니 미러리스가..점점 앞서가는 ...
    ㅎㅎ

  4. 아~~~ㅎㅎㅎ그러셨군요~~ㅎㅎ
    리뷰를 하다보니 어찌어찌 필요해서 얼굴을 공개했습니다~ㅎㅎㅎ
    완전 괜츈하네요~~~빠져들고 있어요~~~ㅎㅎ

  5. 소니 NEX-5R을 모두 간파할수 있는 대박리뷰 입니다.
    색감이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입니다.
    설렁탕인가요? 찬바람 부는 오늘 같은날 한그릇 하면 참 좋겠네요ㅎ^^

  6. 아이고~과찬이십니다~ㅎㅎㅎ감사합니다~ㅎ
    소머리국밥이에요~ㅎㅎㅎ
    추운겨울은 역시 따뜻한 국물 있는 음식이 최고인것 같아요~ㅎ
    ㅎㅎ

  7. 중간에 짱뽕이에요? 못 보던 건더기가 있네요

  8. 아~~~떡볶이 위에 빰뽕맞아요~ㅎㅎㅎ
    여기가 유명하거든요~해물이 가득들었어요~~~ㅎㅎ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