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계탕은 겨울철 보양식 계절에도 음식궁합이 있다

2012.12.18 00:47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고 몸을 보하는 보양식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삼계탕이나 보신탕이 떠오르실 겁니다.

그런데 여름보양식으로 알고 있던 삼계탕이 다름아닌 겨울철 보양식이라는 한의학에 관련되 내용이 있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전과 다르게 웰빙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체질에 맞는 음식궁합을 찾아보곤 하는데요. 체질에만 음식궁합이 있는게 아니라 계절에도 음식궁합이 있다고합니다.


겨울은 곰이 겨울잠을 자듯이 모든것이 잠복하고 저장되는 계절이다보니 사람 또한 활동이 적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면서 저항력이 약해져 감기에 걸리기가 더 쉽고 고혈압이나 관절엽 등의 병이 더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옛말에 '여름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말이 있는데 아마도 여기에서 그 말이 나온 이유인 것 같네요. 


그리고 여자분들은 대부분이 몸매가 들어나는 옷을 입는 여름에 다이어트를 많이 하는데 오히려 겨울철에 다이어트 하는게 효과적입니다. 아무래도 추운 날씨 덕분에 열량을 더 많이 소모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춥다고 집에만 웅크리고 있지 말고 다이어트 원하신다면 매일 꾸준히 조깅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지구 온난화 때문에 여름은 더욱 더워지고 겨울은 이례적인 한파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겨울철에 어떤 음식이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계탕입니다.



1. 삼계탕

삼계탕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텐데요. 인삼, 대추, 찹쌀과 닭을 함께 삶은 요리로 우리나라 대표 약선요리로도 통합니다. 여름철 기력회복에 좋다는 삼계탕이 우리가 아는 것과 반대로 겨울철 보양식으로 더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닭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사골탕

소뼈를 오랜 시간 동안 고아서 만드는데 면역력이 좋아지고 혈액을 생성하는 조혈능력이 좋아집니다. 또한 골절상을 입은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어 골절을 당한 환자들에게 많이 권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3. 밤죽

밤과 쌀을 1대 1로 넣고 죽을 끓입니다. 비장이 허약하여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하니 신장이 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4. 소고기 무국

소고기는 신체가 허약한 사람들에게 좋으므로 소화를 돕는 무와 함께 국을 끓여서 먹으면 소화를 돕고 피부도 아름다고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5. 양고기탕 

양고기는 몸이 허약하고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래서 양고기를 탕으로 만들어서 먹게 되면 겨울철 한기를 없애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간단하게 겨울철에 몸을 보하는 음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적당하게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서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고 적당한 신체활동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무작정 몸에 좋다고 보양을 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적당하게 선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약선식품 동의보감 참조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키큰난쟁이의 대외활동/KIOM 기자단 7기 , , , , , , , , , , ,

  1. 삼계탕 먹고 싶네요.

  2. 겨울철 보양식이니 오늘 점심은 삼계탕으로 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ㅎ

  3. 난쟁이님~~ ^^
    올 여름엔 삼계탕 많이 드셨나요~~?
    전 먹질 못했네요~~ ㅋㅋ 그대신 해산물을 많이 먹은거같아요~
    그래도 거뜬히 올여름 지낸거같아요~ ㅋㅋ
    뭘 먹어도 자기몸에 맞는거~궁합이 좋은거 먹는게 중요하겠죵 ㅋ

  4. ㅎㅎㅎ두어번정도 먹은것 같아요~ㅎ
    겨울철에 오히려 원기를 보충하는 음식을 먹어야한다니
    겨울에 한번 먹어보려구요~ㅎㅎ

  5. 오늘은 제가 잘 모르는 IT 글이 아니다 보니 덥썩 물었습니다. ^^;
    양고기는 누린내가 난다는 선입견이 있어 쉽사리 접근을 못하지만
    맛있는 건 정말 맛있다고 하데요.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연말이네요. 훈훈한 날이 이어지길 바라겠습니다.

  6. 아하~ㅎㅎㅎ
    입질의 추억님~~~ㅎㅎㅎ
    양고기는 정말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약간 닭고기와 비슷한 느낌이더라구요.
    입질의 추억님~좋은 결과 있길 기원할께요~ㅎ

  7. 참고해서 와이프 많이 먹여야겠네요 ㅎㅎ
    키큰난쟁이님 감사해용 ^^

  8. 아~ㅎㅎ별말씀을요~~~ㅎㅎㅎ
    조금이나마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에요~ㅎㅎ

  9. 안그래도 7기 모집 소식 봤었는데,
    이거 하시는구나^^
    전 6기 였어요 ㅎㅎ

  10. 아하~~~하늘다래님은 6기셨구나~~ㅎㅎ
    많은 조언을 좀 구해야겠는데요~~~ㅎㅎㅎ
    쟁쟁하신 분들이 많아서~~ㅠㅠ
    완전히 우울하네요~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