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너는 굶니? 난 먹으면서 한다

2013.02.01 12:50

모든 것이 얼어있던 겨울이 지나가는 듯한 느낌입니다. 겨우내 찬바람이 들어올까 창문을 꽁꽁잠그고 지냈는데 이제는 창문을 활짝열고 환기를 시킬만큼 많이 따뜻해졌네요. 이번 겨울은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을 정도로 정말 추웠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더욱 움직이지 않고 겨울잠을 자는 곰처럼 움크리고 있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는건 좋지만 걱정이 되는게 한 가지 있습니다. 겨우내 움직이지 않아서 속으로 겉으로 드러난 지방들 때문인데요. 겨울에는 두꺼운 옷으로 감추고 있었지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드러나는 뱃살이며 지방을 어떻게 해야될까요?


아마 새해를 맞이해 신년계획으로 다이어트를 내세운 여성불들이 많을 것입니다. 여자로 태어난 이상 정말 다이어트를 하든 하지 않든 살은 빼야하는 존재로 다이어트를 달고사는게 운명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운명의 장난일까요? 다이어트를 하려면 적게먹고 운동해야하는데, 어디 그게 쉽습니까? 옛말에 담배 끊은사람과 다이어트 한 사람은 상종도 하지 말라는데요. 그만큼 독하디 독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가장 쉽게 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여성들이 하는 방법이 바로 굶기입니다. 혹은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데요. 이는 건강상에도 좋지 않고 설령 몸무게를 줄였다해도 다시 기본식으로 돌아가면 몸무게도 따라서 돌아가는 요요현상 때문에 요즘에는 비추인 방법입니다.


그럼 영원히 맛있는것도 먹지 못하고 몸무게 생각하면서 살아야하는 여성들에게 희소식은 정말 없는건가요? 그래서 최근들어 양파즙다이어트가 많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세끼 식사는 하면서 양파 다린 물을 물대신해 마시는 것으로 다이어트 하는 것인데요. 정말 살이 빠지는지에 대한 부분은 의문이지만 그럼 왜 이런 양파즙 다이어트가 나오게 되었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양파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구색 껍질로 쌓여있는 쟁반에 담겨있는 양파


[효능]

위를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조절하며 해독살충작용이 있으며 혈지방을 내리고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항암작용이 있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또는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에 적합하고 당뇨, 비만, 암에 효과가 있으며 배가 더부룩하면서 소화불량, 식욕부진, 위산부족에 좋고 장염이나 이질, 감기에도 효과가 있다. 현대연구에 의하면 양파는 혈전을 용해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동맥경화를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외주혈관의 경화를 막고 혈액점도를 떨어뜨려 혈압을 개선시킨다. 그리고 암세포의 분열과 성장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칼슘함량이 많아 골다공증에도 좋은 식품이며 노화를 방지하는 물질도 있는 것으로 밝혀져있다.


-약선식품 동의보감 발췌-


양파의 효능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위를 튼튼하게 하면서 피를 맑게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에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현대의학의 최대 적인 암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다이어트가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많이 먹어야 될 것 같습니다.


겉껍질을 벗겨낸 하얀 속살의 양파


그럼 과연 다이어트에는 어떻게 좋은걸까요? 

양파에는 많은 성분이 들어있는데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액 속의 지방이 체지방으로 전환될 때 이를 분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B의 흡수를 촉진시켜 체내 단백질 흡수율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린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 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거 양파가 불멸의 음식같이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완전 신봉하면서 양파만 많이 먹어야될 것 같습니다. 양파즙내고, 양파볶음하고 양파생채해서 식단에서 절대 빼놓지 않고 먹어야 될 것 같네요.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죠? 과하면 안하니만 못하다는. 양파를 섭취하는데 있어서도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양파는 고추와 다르게 먹을 때는 매운맛이 거의 없이 달달한데요. 입에서 달다고 단게 아니라 양파의 성분 자체가 맵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간과 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간과 담이 손상되면 눈이 침침하고 흐려지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혹시 눈이 충혈되는 등 안과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섭취를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얀 속살을 가진 양파를 반으로 쪼갠모습


양파를 먹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양파를 간장에 담궈놨다 양파찌로 먹거나, 양파를 각종 야채와 볶아서 볶음요리로 먹을 수 있습니다. 중국음식에 양파가 많이 들어가는 이유도 기름기가 많은 중국음식 때문인데요. 사실 양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각종 요리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는 양파를 끓인 물이 좋다고 하는데, 사실 매번 양파를 끓여서 먹는다는게 쉬운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약재원에서 다린 양파즙을 먹는데요. 양파가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으니 효과가 뛰어나겠죠?


양파와 팩에 들어 있는 창녕의 특산품 양파증


컵에 따라놓은 양파즙


컵에 따라놓은 양파즙


양파즙하면 왠지 맵지 않을까 싶은데요. 의외로 달달하니 맛이 좋습니다. 색깔만 봐서는 한약같지 않나요? 심혈관계 질환에 좋다고 하니 하루에 한봉지씩 빠지지 않고 먹어보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게 지속적으로 먹는것 같네요. 오늘부터 양파즙 먹으면서 다이어트 한번 해보겠습니다. 대신에 다이어트의 원리는 다들 아시죠? 쉽게 요령만 피우려고 먹으면 살 빠지는 것들을 찾는게 아니라 먹은만큼 몸을 움직여 소비해줘야한다는 사실입니다. 먹은양보다 활동량이 적어지면 당연히 살이 찌지 않겠죠? 균형잡히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건강한 몸매와 삶을 살아봐요.


▲상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한국한의학연구원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본 포스팅은 한국한의학연구원 KIOM 7기 기자단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키큰난쟁이의 대외활동/KIOM 기자단 7기 , , , , , , ,

  1. 양파즙이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가봐요? 양파가 효과가 있다고 들어봤긴 봤거든요

  2. 저도 얘기만 들어봐서요~~~ㅎㅎㅎ효과는 모르겠어요~~ㅎ
    제가 이틀째마시고 있는데 먹어보고 말씀드릴께요~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