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에 쓰는 나무인고? 구지뽕나무 효능이 궁금해요~ 궁금하면 500원!

2013.02.04 00:04

당뇨병하면 요즘 암과 비슷하게 현대의학에서 빼놓을 수 없으며 심각한 수준입니다. 성인남녀도 위험하지만 최근들어 소아당뇨가 많아지면서 어렸을 때부터 인슐린 이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부모님세대처럼 보릿고개가 뭔지 모르고 쉽게 손만 뻗으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음식들 때문에 당뇨와 비만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맞벌이하는 부부들이 늘어가고 있으니 더욱 소아당뇨를 부추기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당뇨병은 병이 무서운건 아닙니다. 꾸준한 식단조절과 운동만 한다면 일상생활에서 문제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다만 혈당조절을 잘못하게 되면 그로인해 합병증이 오게되고 합병증으로 목숨까지 위험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가 비정상적일 때 혈액 속 혈당이 높아지면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인체 속으로 과다한 혈당이 흡수되지 않도록 채소위주와 저지방 식단을 계속 유지해야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저혈당 쇼크를 대비해 사탕이나 초콜렛을 항상 구비하고 다녀야합니다.


사실 당뇨는 완치되기가 어렵습니다. 마치 다이어트하는 여성처럼 꾸준하게 몸무게관리와 더불어 혈당조절을 해야하므로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는 피하고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해야합니다. 다이어트를 해보신 여성분들은 아시겠지만 꾸준하게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합병증이 무섭다면 끊임없이 식단조절이 필요합니다.



아래 사진은 당뇨에 좋다는 나무입니다. 도시에서만 자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나무를 보기도 쉽지가 않은데요. 구지뽕나무라고 다려서 그 물을 마시면 당뇨에 좋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구지뽕나무 토막조각당뇨에 좋은 구지뽕나무 토막조각



10여년 전 목덜미에 난 상처가 피부과에서 한달이 넘도록 치료해도 낫지 않아 우연히 당뇨라는 것을 알게된 아버지는 그때부터 현재까지 아침, 저녁 두번 빼놓지 않고 혈당조절약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매일 꾸준하게 약을 먹는다는게 어려운 일인 것 같은데 건강한 몸을 갖기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계십니다.


매일 식사전 약을 드시는 모습을 보니 완치하기 어렵다는 당뇨지만 당뇨에좋은음식 위주로 드시고 운동과 병행해 꼭 완치를 시켜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KIOM 기자단 발대식에서 연구원들이 항암제 연구하는 모습을 투어했었습니다. 만성당뇨로 고생하시는 저희아버지를 포함한 당뇨환자를 위한 한약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매일 꾸준히 섭취해야하는 화합물로 만든 양약보다는 한약재로 만든 약이 몸에는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당뇨환자가 아침 저녁 두번 섭취하고 있는 약당뇨환자가 아침 저녁 두번 섭취하고 있는 약



당뇨환자에게 중요한 것은 혈액 속 혈당수치입니다. 원칙적으론 아침마다 혈당수치를 체크해야하지만 최근에는 주단위로 기록하고 체크하고 있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빠르게 조치를 취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당뇨환자 혈당수치 체크기기당뇨환자 혈당수치 체크기기



당뇨환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식사량 조절입니다. 무분별하게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내 당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백미보다는 잡곡밥이 더욱 좋습니다. 정제된 백미나 밀가루 같은 경우 체내에서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떡의 경우도 쌀가루를 빻아 만들어 밀도가 높은 음식이므로 되도록이면 빵이나 떡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잡곡을 섞게되면 오래 씹게되고 체내에서 분해와 흡수가 느리므로 혈당을 천천히 올리게되어 인슐린이 분비되고 분해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현미, 보리쌀, 콩, 조 등등 각종 잡곡으로 넣어 만든 밥현미, 보리쌀, 콩, 조 등등 각종 잡곡으로 넣어 만든 밥. 당뇨에는 백미보다 잡곡밥이 훨씬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식단조절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에 많이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이 당을 부른다고 당뇨에 걸린 사람의 많은 사람들은 탄수화물 중독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식사한지 얼마지나지 않았는데 후식으로 떡이나 빵 등이 땡기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차를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구지뽕나무가 오늘 소개해드릴 재료입니다. 


당뇨에 좋은 구지뽕나무 토막조각당뇨에 좋은 구지뽕나무 토막조각


그럼 구지뽕나무 섭취 방법전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지뽕나무 효능

- 숙취 해소 : 뽕나무에 아스파라긴산 성분으로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

- 혈액 순환 촉진 :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몸이 붓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 정력 강화 : 남성에게 좋다.

- 생리통 완화 : 어혈을 제거하여 생리통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 청력개선 : 구지뽕의 주요성분인 플로보노이드를 포함한 유기산, 아미노산 성분이 청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 구지뽕나무는 열매, 뿌리, 잎 모두 버릴게 없다.

-네이버 검색 http://manmulbaksa.net/751-


정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구지뽕나무입니다. 섭취하는 방법은 구지뽕나무를 달여서 수시로 마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달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지뽕나무를 물로 깨끗히 싯은다음 말립니다. 그리고 달이 때는 구지뽕나무 100g 당 물2L를 넣고 끓이거나 50g당 1L의 물을 넣고 끓이면 됩니다.



물 1L는 1000g과 같습니다. 저울에 올려서 물의양을 재는 중입니다.물 1L는 1000g과 같습니다. 저울에 올려서 물의양을 재는 중입니다.




물의 양은 계량컵이 있으면 리터를 표시할 수 있지만 저울만 있다면 1L가 1000g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컵이 작아서 2번정도 재서 넣었습니다.


구지뽕나무 50g과 물1L를 넣어서 달입니다.구지뽕나무 50g과 물1L를 넣어서 물이 반이 되도록 달입니다. 저는 약 30분가량 중불에서 달였습니다.




달이는 시간은 물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맑았던 물이 아래보시면 보리차같이 진하게 우려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리차나 결명자차처럼 진한 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혹은 연한 아메리카노 같기도하구요. 마시는데 나무향이 좋습니다. 차처럼 가끔 하루에 한두번 먹는것보단 목이 마를 때마다 물을 마시듯 수시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자연에서 주는 것 중 몸에 해로운 것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주변을 둘러보니 한약재로 쓰이고 있는 재료들을 많이 발견하게 된 시간입니다.


건강도 찾고 또 남은여생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스스로도 노력하고 좋은 식습관을 들이도록 해야할 것 같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한국한의학연구원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본 포스팅은 한국한의학연구원 KIOM 블로그기자단 7기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키큰난쟁이의 대외활동/KIOM 기자단 7기 , , , , , , , ,

  1. 혹시 당뇨가 있으신건 아니지요? ^^;
    구지뽕나무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갑니다

  2. 아~ㅎ제가 아니고 아버님이 당뇨가 있으세요~~~ㅠㅠ
    그래도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서 식이요법으로 잘 유지하고 계시네요~~^^
    구지뽕나무의 효능도 아버지 때문에 알게됐어요~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