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수신불량 중계기 설치 전, 후 비교 아이폰5 수신율 체크방법

2013.02.26 14:09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하고 짜증났을 때가 언제인가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전화가 제대로 터지지 않을 때인 것 같습니다. 기기 문제가 되는건지 혹은 신호가 약해서 그런건지 기기는 기기대로 서비스센터가서 점검을 받고 신호문제는 통신사측에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해결을 봐야합니다. 함께 해결해주면 좋은데 크게 눈에 보이는 것도 없고 통신사와 제조사 A/S 센터를 왔다갔다 할때면 중간에서 짜증이 나기 일쑤입니다. 통화품질에 대한 이야기는 대부분이 통신사측의 문제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LTE로 넘어오면서 SKT, KT, LGT 모두 통화품질에 자신있다고 하는데 과연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느 통신사에 손을 들어줄까요?


시간이나 장소에 따라 통화품질이야 좋을 때도 있고 그렇지 못할 때도 있지만, 최소한 내가 가장 많이 머무는 곳에서 통화품질은 좋아야하지 않을까요? 열번 통화에 한번 통화품질이 좋지 않은 거야 상관없지만, 만약 열번중에 3~4번이 된다면 그건 문제가 있는거니깐요.


아이폰5로 바꾸고 나니 집에서 잘 터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무래도 아파트 위치상 뒤쪽으로는 산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산에 가까운 방에서는 신호의 세기가 약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아파트 위치상의 문제이지 통신사의 문제는 아닌 것 같긴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답답하기 그지없습니다. 집에서는 걸려오는 전화를 놓치기 일쑤니깐요.


그래서 중계기 설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기사분 하시는 말씀이 외부신호의 세기는 충분히 강한데 반해 집안으로 수신되는 신호가 미약하다면 외부와 방안을 연결해주는 중계기를 설치해주셨네요. 거실 베란다에서 방안까지 선을 길게 뺄 수 없으므로 임시방편으로다 거실에다가 설치해놨지만 느낌 때문인지 좀 괜찮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럼 실제로 수치를 눈으로 보면서 통화품질이 개선되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아이폰5 통화 수신율 알아보는 번호


아이폰에서 보는 것처럼 *3001#12345#* 를 누르고 통화버튼을 클릭해주면 아래 처럼 Field Test 창으로 이동합니다. 필드테스트 화면에서 왼쪽 위를 보면 -87이라는 숫자가 보이는데요. 이 숫자로 신호의 세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80이하라면 통화품질이 매우 좋은 상태입니다. 만약 90정도라면 통화하기 괜찮은 수준이구요. 100이상이 되면 간헐적으로 끊김현상과 더불어 통화하기가 곤란스럽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동일한 환경에서 수치를 여러번 측정해봤지만 계속해서 동일한 수치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수치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고 수치가 좋다고 해서 꼭 통화품질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쨌튼 사람의 느낌보다는 수치로 나타내고 눈으로 확인하는게 확실하니 각 방마다 수치를 확인해본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아이폰5 Field test 화면



SKT 아이폰5 Field test 화면


아래 사진은 중계기를 OFF 시킨 상태에서 방안에서 수치를 확인해봤습니다. 거실과 방사이에는 문이 있고 중계기가 거리가 약4~5미터 정도 되는 것 같네요. 100이라는 수치로 보아하니 방에서는 통화불랴이 날 것 같네요. 실제로도 같은 SKT 끼리 통화중에 말 끊김 현상이 발생해서 통화하기가 짜증났던 경험이 있습니다.


SKT 아이폰5 수신기 설치하지 않았을 때 방안에서 수신율 확인


중계기가 설치된 거실에서 수치를 확인해봅니다. 방문을 닫고 방에서 수치를 확인했을 때와 크게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수치가 95로 조금 낮네요.


SKT 아이폰5 수신기 설치하지 않았을 때 거실에서 수신율 확인


아래 사진은 외부 신호 세기가 센 곳으로 부터 신호를 받아주는 중계기의 모습입니다.


베란다에 설치된 SKT 중계기 모습


외부신초가 들어오는 곳의 수치는 80정도로 통화품질이 좋을 것 같군요. 사실상 대도시에서 통화품질은 나쁘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저희 집처럼 아파트 위치상 수신 음영지역이 있을 수 있는데요. 중계기 설치로 개선이 된다니 그나마 다행이긴 합니다.


베란다에 설치된 중계기 앞에서 아이폰5 수신율 체크하는 중


외부 중계기와 연결된 거실 벽에 설치되어있는 중계기입니다. 신호를 이제 방으로 다시 쏴주게 됩니다.


거실에 설치된 SKT 중계기 모습


중계기를 켠상태에서 수신율을 체크해보겠습니다. 91로 나쁘지 않지만 썩 좋은 편도 아니군요. 너무 가까이에서 재서 그럴까요? 아무튼 중계기 덕분에 수치가 조금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역시 중계기를 통하지 않은 신호가 좋긴 합니다.


거실에 설치된 중계기 앞에서 수신율 체크하는 중


중계기가 ON된 상태에서 중계기와 거리가 3~4미터 떨어져있고 방문이 닫혀있을 때 수치입니다. 어찌된 일인지 중계기 바로 앞에서 확인할 때보다 수치가 훨씬 좋네요. 87로 나쁘지 않게 통화할 수 있는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수신기가 설치된 방안에서 아이폰5 수신율 체크하는 중


그런데 곧 수치가 101로 떨어지네요. 수치야 변동이 있을 수 있긴 한데 어쨌튼 눈으로 보니 전파가 얼마나 잘 들어오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수신기가 설치된 방안에서 아이폰5 수신율 체크하는 중

2G 일대 주파수 대역이 상대역으로 낮았던 SKT가 높은 건물이며 저희집처럼 산에 위치한 곳도 잘 터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주파수가 높을 수로 굴절보다는 튕김현상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KT와 LG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주파수를 사용했던 SKT의 통화품질이 좋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LTE 를 사용하면서 주파수 대역이 바뀌었고, 이에 따라 2G때와는 다른 양상이 벌어졌네요.


아무튼 전화가 잘 터지지 않고 수신율이 좋지 않다면 고객센터로 문의해서 중계기 설치해보시길 권자드립니다. 중계기가 없는 것 보단 있는 편이 전화가 잘 터지긴 합니다. 다만 중계기 설치 문의가 많은지 조금 늦어질 수도 있고, 이전에 설치 시에는 건물 높이에 상관없이 설치해줬는데 현재는 9층 이하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스마트폰/아이폰5 , , , , , , , , , , ,

  1. 지금 저도 이 문제로 고민입니다..11층인데 어떻게 하나요..

  2. 고객센터와 상의를 한번 해보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3. Blog Icon
    SKT

    SKT는 중계기는 설치해 주시만 전기료는 사용자가 내야한다고하네요. 저는 단독건물에 손님들을 위해 3사 중계기를 모두 설치했는데 SKT만 빼고 타 통신사로 부터는 계약에 의해 일년단위로 전기사용료를 선불로 받았습니다. 그동안 못받았던 3년치를 소급까지해서 주네요. 큰 금액은 아니지만 돈도 잘버는 SKT는 사용자 많다고 배짱인듯합니다.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