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친 생일선물 까먹지않고 챙기는 구글 캘린더 갤럭시 S2와 연동도 되네

2013.02.28 13:51

최근들어 구글과 관련된 글을 많이 쓰고 있는 것 같네요. 마치 구글을 찬양하는 듯한 기분도 드는데요. 안드로이드기반 즉 구글마켓을 이용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니 구글계정과 연계하면 정말 편리하겠다는 생각에 최근들어 이것저것 시도를 해보고 설치도 하고 있습니다. 구글빠나 구글에서 돈을 받고 하는건 아니지만 지금껏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지 못했던 제 자신을 돌아보며 이 글을 보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정보를 나눠볼까 합니다.


사실 캘린더 앱의 경우 이미 많이 나와있는데요.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기 전에는 네이버 캘린더를 사용했습니다. 이외에도 일정이나 메모가 가능한 jorte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구요. 제가 소개해드리는 어플이나 기능 혹은 프로그램은 저처럼 아주 귀차니즘에 빠져서 뭔가 새롭게 설치하거나 가입하거나 하는 것은 배제하고 아주 단순하게 사용가능한 것들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저것 동일한 기능을 하는 두세가지의 어플을 설치해봤자 일주일도 안되서 아니 하루만 지나도 까먹고 쓰지 않게 되거든요. 그러니 핸드폰 용량도 늘리고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간단한 클릭 몇번만으로 사용가능한 기능들을 소개할까합니다.


갑자기 중학교2학년 때 잡지를 사던 때가 생각납니다. 그때 돈으로 5000원이었던 것 같은데, 잡지를 사면 다이어리 부록으로 끼워주곤 했거든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사진도 실컷보고 덤으로 다이어리도 얻을 수 있으니 그 당시 잡지 한권에 투자하지 않는 아이들이 없었습니다. 이후에 성인이 되서도 매년 12월만 되면 다이어리를 구입하거나 스타벅스에서 음료 쿠폰을 모아 다이어리를 받곤 합니다. 사무가 많은 사람이 아니라도 다이어리를 챙기는 이유는 한달에 두서너번 그리고 일년에 몇번되는 행사들을 다 기억하고 챙기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다이어리 사용빈도도 낮아진건 사실입니다. 무겁게 들고 다니기도 귀찮고 어떤 일정이 있는지 일일이 꼼꼼하게 살펴봐야하는게 번거롭거든요. 스마트폰 캘린더를 이용하면 일정을 등록해놓으면 시간에 맞춰 알람이 울리거나 문자 혹은 메일로 알려줍니다. 즉 여친생일이나 기념일을 까먹지 않고 선물을 준비할 수 있지요. 이것도 귀찮으시다면..... 이후 말은 생략하겠습니다.


어쨌튼 수 많은 약속과 기념일을 챙기기에는 너무 바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구글 캘린더는 구글계정만 있으면 쉽게 웹에서 일정관리를 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그대로 반영되서 나타나니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구글 캘린더앱 설치없이 S캘린더를 이용해 동기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캘린더와 휴대전화 알림 연결하는 방법

네이버 캘린더의 경우 네이버 캘린더앱에서 일정을 확인할 수 있고, 저장해놓은 핸드폰으로 문자알림을 해주기도 합니다. 구글 캘린더도 이와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구글 캘린더 웹페이지에서 핸드폰 알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ww.google.com/calendar 을 접속한 화면입니다.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이구요. 구글 캘린더를 원하는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월단위로 한눈에 한달 일정을 보는게 편하긴 하더라구요.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모양의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웹페이지 캘린더


갤린더 환경설정에서 친구생일 및 대한민국 기념일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여타 확인을 하고 싶지 않다면 건너뛰어도 되구요. 왼쪽에 모바일서정 탭으로 이동하여 핸드폰과의 설정을 연동해보겠습니다.



상태를 보면 휴대전화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라고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구글에서는 SMS 전송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지만 사용자의 이동통신사에서는 요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국가별 지원되는 통신사를 확인해봤더니 3개 통신사인 SKT, KT, LG U+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갤린더 SMS 알람을 안심하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인증번호를 받습니다.








인증번호를 웹상에 입력하면 기기가 인증되었다는 문자가 한번 더 전송이 됩니다.



알림 수신설정을 별도로 할 수 있는데 이메일이나 SMS를 통해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항목에 체크표시를 해주면 되니 간단하게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이 완료되고 캘린더로 돌아가면 아래 사진처럼 연락처가 확인되었다는 메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모바일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것입니다.





일정 등록하고 참석자에게 알림보내기

구글 캘린더의 경우 웹상에서 일정을 등록하고 참석자들에게 메일로 일정을 통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 참석자들이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고 있다면 참석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참석을 알려야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혹은 회사 회식이 잡혔을 때도 달력에 표시하고 메일을 보내 참석여부 확인이 가능하니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일정 등록은 기존 캘린더에 하는 것처럼 쉽고 간편합니다. 날짜와 시간 확인 후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주면됩니다. 세부 내용을 기록해야할 경우 일정수정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일정 수정페이지에서 일정별로 컬러를 지정할 수도 있고 참석자를 추가하여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참석자 추가 아래 네모칸에 이메일을 입력한 뒤 참석자에게 이메일 보내기라는 버튼을 눌러 메일로 일정을 통보합니다. 참석자의 권한을 제한 할 수 있는데 일정수정, 다른 사람 초대, 참석자 명단 보기 등 원하는 항목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나에게 사본보내기를 통해서 내용이 잘 전달되었는지 확인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은 메일로 직접 수신한 내용입니다.





안드로이드폰 S플래너에서 구글 캘린더 동기화 시키기

구글 캘린더앱이 있어 별도의 앱설치를 통해 구글 캘린더 일정을 핸드폰에서 볼 수도 있지만, 별도의 앱설치 없이 안드로이드폰에 설치되어있는 플래너를 통해서도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구글계정 동기화로 일원화되기 때문인데요. 그럼 한번 보겠습니다.



삼성 갤럭시S2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S플래너입니다. 처음부터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되는 줄 알았더라면 요걸 이용했을 텐데요. 몰랐어요~~~ㅠㅠ 그래서 별도의 네이버 캘린더 사용했는데, 생각해보니 기본앱을 두고 왜 굳이 다른걸 쓰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에공 사설이 길어졌는데요. S플래너를 실행시키면 아래 화면처럼 달력이 보입니다. 오히려 보기도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인데 마음에 쏙드네요.



별도의 설정을 해주지 않았는데 웹에서 작성한 일정이 모두 S플래너 속으로 쏘옥하고 들어와있습니다. 이게 어찌된 일일까요? S플래너에서 메뉴버튼 > 설정 > 표시할 달력을 클릭합니다. 아래쪽으로 내려보니 동기화 되어있는 계정목록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지메일 계정이 동기화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구글 캘린더에서 저장한 내용이 핸드폰 S플래너로 동기화되었던 겁니다. 계정 추가를 클릭해보니 구글에 녹색이 표시되어 있네요.



페이스북 계정 동기화를 시켜보겠습니다.


동기화를 시켰더니 페이스북 일정에 등록되어 있는 친구생일 몽땅 S플래너로 이동됩니다.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네요. 이게 진정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S2 바탕화면에 깔아놓은 플래너 위젯입니다. 날짜확인하면서 월별로 행사도 확인가능하니 정말 편리하고 좋네요. 꾸준하게 사랑하게 될 구글 플래너 기능입니다.


구글계정만 있으면 얼마든지 쉽게 구글 웹페이지 캘린더로 접근할 수 있고, 핸드폰에 한번만 동기화 설정을 해놓으면 웹페이지 캘린더와 핸드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캘린더에서 일정을 모두 업데이트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MS 알람을 설정해놓으면 일정이 생겼을 때 바로 알림도 받을 수 있으니 어머니 생신이나 할아버지 제사같은 까먹기 쉬운 대소사도 까먹지않고 똑똑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이상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손가락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돈이 들지않으면서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스마트폰/갤럭시S2 , , , , , , , , , , , , , , , , , ,

  1. 달력연동 팁이네요! 이렇게 관리하면 스마트폰일정을 컴퓨터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어 편하네요. ^^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니 많이들 사용했으면 하네요.

  2. 넵!!ㅎㅎ
    저도 이번에 처음알게 되었네용~~ㅎㅎ
    사용해보니깐 정말 편하고 좋아요~ㅎㅎ

  3. PC에서 제가 만든 구글 캘린더 프로그램 한번 써보세요.
    음력뿐 아니라 선거일까지 표시됩니다.
    제가 서버의 데이터를 두어 그걸로 관리하니깐요......

    달력과 트리구조로 한눈에 볼 수 있고,
    이벤트와 일정의 정렬,
    특히 반복설정을 나름 완벽하게 공부해서
    (그달의 마지막 금요일등등) 구현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벤트의 attendee속성(참석자 이메일)을 분석해서
    주소록에 해당이메일이 있으면 단체 문자도 전송할 수 있게
    문자전송은 KT, SKT, 천리안의 아이디를 이용 무료로 전송할 수있게
    송신내역도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되게 해보았습니다.

    http://capofcom.tistory.com/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