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성능비교 아이폰5 vs 갤럭시S2 똑딱이 디카 버금가는 카메라 ?

2013.03.07 09:47

최근에 출시한 옵티머스G 프로 카메라는 1300만화소를 채택했습니다. 옵티머스G와 동일하긴 한데요. 1300만화소면 우리가 일명 똑딱이라고 부르는 디지털카메라 수준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도 물론 DSLR를 많이 들고다니긴 하지만 최근들어서 폰카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핸드폰 카메라를 많이 사용하더라구요. 그도 그럴것이 이제 왠만한 핸드폰카메라가 디카에 버금가는 화소를 자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혹시 핸드폰에 좋은 카메라가 탑재되면서 카메라 시장이 죽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생기긴 했지만, 그럴일은 없겠죠?ㅎ


아무튼 최근들어 출시하는 스마트폰의 사양은 더 좋게 더 좋게 출시하다보니 계속해서 하드웨어적인 사양이 업그레이드되는건 사실입니다. 이러다가 DSLR에 버금가는 핸드폰 카메라가 출시되는건 아닌지 기대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삼성 VLUU 디카 똑딱이 vs 갤럭시S2 폰카 상세한 화질비교

DSLR 못지 않은 갤럭시S2 카메라 풍경사진

이전 포스팅에서 디카와 화질비교를 해보고 혹은 갤럭시S2를 이용해 풍경사진을 촬영해보기도했습니다. 사실 갤럭시S2가 탑재하고 있는 800만화소카메라도 사용하기 괜찮았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용 혹은 SNS에 사용가능할 정도였거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5과 갤럭시S2 카메라 화질비교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아이폰5와 갤럭시s2 모두 800만화소로 동일한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지만, 사진의 품질을 보시면 좀 다른 느낌이 들겁니다. 물론 최대한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한 각도에서 촬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아이폰5와 갤럭시s2 카메라 비교를 하면서 동일한 카메라 화소를 채택했더라도 느낌이 다르구나를 확실히 느꼈네요. 아마도 이건 캐논과 니콘처럼 이미지의 느낌차이인것 같습니다.


갤럭시s2와 아이폰5 정면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는 사진갤럭시S2와 아이폰5를 정면으로 놓고 비교해봤습니다. 세로길이는 비슷한데 폭은 아이폰이 좀더 좁네요. 화면 크기가 아이폰5가 작긴하지만 두개를 비교해서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답답하다거나 불편함은 없습니다. 두께도 비교해보니 아이폰5가 좀더 슬림합니다.



갤럭시s2와 아이폰5 뒷면 카메라를 맞대어놓고 비교하는 모습후면부 카메라의 모습입니다. 갤럭시s2의 경우 스마트폰 중앙에 위치한 반면 아이폰은 한쪽으로 치우쳐있습니다. 액정을 보고 풍경이나 다른 사물 촬영할 때는 상관없지만 만약 셀카 촬영을 위해 카메라를 쳐다보고 찍으려니 아이폰은 살짝 옆으로 가긴하네요. 마치 폴라로이드로 사진찍는 느낌이랄까요? 폴라로이드 카메라는 렌즈와 뷰파인더의 위치가 일치되지 않아서 감안해서 구도를 잡아야하거든요. 어쨌튼 셀카는 전면부 카메라를 이용해도 되니 그러려니 하면 되겠습니다.



갤럭시s2를 이용하여 2등신 긴머리를 가지고 머리에 두건을 쓴 인형을 촬영하는 모습갤럭시S2를 이용하여 실내에서 인형촬영을 해봤습니다. 전체적으로 색감이 좀 진하게 나오네요.



아이폰5를 이용하여 2등신 긴머리를 가지고 머리에 두건을 쓴 인형을 촬영하는 모습아이폰5로 색감있는 인형 촬영을 해봤습니다. 액정 때문인지 사진이 밝게 나온다는 느낌이네요.



아이폰5와 갤럭시s2를 이용하여 인형을 촬영한 사진 비교위에서 인형촬영을 한 결과물입니다. 느낌의 차이가 분명히 있죠? 동일한 위치에서 촬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빛의 양이나 등등의 변수가 있을수도 있지만, 아이폰5의 경우 전체적으로 본래의 색감을 그대로 살리고 있는 듯합니다. 갤럭시s2는 왠지 보라색의 연한 필터를 입힌 느낌인데요. 같은 화소의 카메라를 채택했더라도 다른 느낌을 나타내는건 제조사만의 방법이 아닐까요?





갤럭시S2 와 아이폰5 화질 비교 샘플사진


갤럭시S2와 아이폰5를 가지고 외부에서 풍경사진, 건물, 야경사진을 촬영했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구도에서 같은 조건으로 촬영하려고 했으니 이점 참고로 부탁드립니다.


갤럭시s2를 이용하여 찍은 담벼락 위의 나뭇잎사진



아이폰5를 이용하여 찍은 담벼락 위의 나뭇잎사진


담벼락 위의 나무를 촬영해봤습니다. 갤럭시S2의 경우 빛을 그대로 받아서 화사하고 밝은 느낌입니다만 아이폰5의 경우 빛을 약간 억제한 느낌이 드네요. 좀더 선명해서 나뭇잎의 녹색이 잘 표현된 것 같습니다.




갤럭시s2를 이용하여 담벼락 위의 나뭇잎을 찍은 모습



아이폰5를 이용하여 담벼락 위의 나뭇잎을 찍은 모습


동일한 위치에서 카메라의 높이만 조절해서 다시 촬영해봤습니다. 약간 어두운 분위기에서는 빛을 많이 받는 갤럭시S2의 사진이 좀더 화사해보이네요. 아이폰5는 현실감이 있게 어두운 느낌 그대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푸른하늘 아래 빽빽히 들어서있는 아파트 아래로 낮은 건물들이 즐비해있는 모습을 담은 갤럭시s2



푸른하늘 아래 빽빽히 들어서있는 아파트 아래로 낮은 건물들이 즐비해있는 모습을 담은 아이폰5


건물을 촬영해봤는데요. 두 사진의 느낌이 거의 비슷합니다. 단지 갤럭시S2의 경우 좀더 색감이 선명하고 파랗게 나와서 보정한 느낌이구요. 아이폰5는 좀더 사실적인 색감으로 표현됐습니다.




전봇대 옆에 세워진 노란색 가지가 없는 나무로 만든 이정표



수많은 계단이 마치 하늘로 올라가는 느낌으로 즐비해있고 양쪽으로는 돌위에 나무가 세워진 모습


위 두사진을 비교하니 갤럭시S2는 확실히 빛을 더 많이 받는 느낌입니다. 아이폰5는 그 모습 그대로 화면의 왜곡은 없이 표현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건물처럼 빛이 완전히 많이 드는 곳에서는 갤럭시S2의 느낌이 위 사진 계단을 찍을 때처럼 약간 어두운 곳에서는 아이폰5의 느낌이 더 좋네요.




벽에 그려진 초록색 언덕위 파란색 자전거와 옆에있는 나비



벽에 그려진 초록색 언덕위 파란색 자전거와 옆에있는 나비



벽에 그려진 녹색 언덕 위 남자와 여자아이가 형형색색 풍선을 들고 서있는 모습



벽에 그려진 녹색 언덕 위 남자와 여자아이가 형형색색 풍선을 들고 서있는 모습


앞부분에서 갤럭시S2의 경우 보란색 필터를 통과한 느낌 같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앞부분에서는 표시가 잘 나지 않지만 벽화를 보면 그 사실을 확실할 수 있을 겁니다. 빛이 정면으로 들지 않는 곳에 있는 벽화였구요. 아이폰5는 벽화의 컬러 그대로를 표현한 반면에 갤럭시S2의 경우 전체적으로 보라색컬러를 덧입힌 컬러를 나타내고 있네요.




풀과 정원이 있는 옥상에서 바라본 푸른색 하늘



풀과 정원이 있는 옥상에서 바라본 푸른색 하늘



화단출임을 금지한다는 연두색 컬러배경에 빨간색 글자가 있는 표지판



화단출임을 금지한다는 연두색 컬러배경에 빨간색 글자가 있는 표지판


빛이 많이 드는 곳에서도 각도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어떤 느낌이 더 좋은가요?^^




위에서 내려다 본 빛으로 가득한 도시의 전경



위에서 내려다 본 빛으로 가득한 도시의 전경


다양한 환경에서 두 카메라를 비교하기 위해 야경사진 촬영을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야경사진은 갤럭시S2가 마음에 드네요. 아이폰5의 경우 빛의 밝기가 너무 밝아서 사진이 날리는 듯한 느낌입니다. 갤럭시S2의 경우 DSLR과 비슷한 화질을 보이네요. 제가 일전에 삼각대 포스팅에서 비슷한 야경사진을 촬영한 적이 있는데요. DSLR로 찍은 사진의 느낌과 비슷합니다.


Manfrotto MK293A4-AORC2 293 KIT 맨프로토 명품삼각대 야외 사진촬영 사용기

궁금하시면 위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바다와 하늘 그리고 양쪽으로는 아파트가 있는 아이폰5의 파노라마 사진


아이폰5에 탑재되어있는 파노라마 기능을 사용해봤습니다. 요거 정말 신기하고 재밌습니다. 그런데 사진 찍기가 정말 힘들었네요. Sony nex-5r의 경우 파노라마가 정말 찍기 편하게 되어있는데 아이폰5는 조금의 흔들림이 있더라도 사진이 제대로 나오지 않더라구요. 원래라면 좀더 길게 나오는데 촬영하다 중간쯤에서 잘라버렸습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잘 찍도록 연습해봐야겠습니다.




옥상정원의 모습을 액정화면에 표시하고 있는 갤럭시S2와 아이폰5의 화면비교

두사진은 각각의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구요. 액정화면 밝기는 최대밝기로 조절했습니다. 디스플레이도 아몰레드의 경우 파란색이 더 많이 표현되고 있네요.


갤럭시S2와 아이폰5의 카메라 화질비교를 해봤습니다. 빛의 밝기가 너무 밝은 곳에서는 아이폰5가 적당히 빛이 골고루 받는 곳에서는 선명하고 약간 보정한 느낌을 주는 갤럭시S2가 좋더라구요. 또한 여러가지 색감이 있는 벽화에서는 아이폰5가 원래컬러를 나타내므로 더 느낌이 낫지만 야경사진은 갤럭시S2가 낫네요. 어느것 하나 버릴 수 없게 두가지의 기능을 모두 버무려서 놓으면 참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손가락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글슨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스마트폰/아이폰5 , , , , , , , , , , ,

  1. 카메라라는 놈은 똑같은데 왜 사진은 이렇게 다르까요^^ㅋㅋ
    어플로 즐기는 카메라도 재미있죠!

    왠지 니콘과 캐논의 느낌이네요. 사실적인거냐 약간왜곡되어도 이쁜거냐!
    ㅎㅎ

  2. 그쵸그쵸?ㅎ
    이제 갤럭시S2는 보내주고 아이뻐5와 함께 해야될 것 같아요~ㅎㅎㅎ
    새로운 카메라 어플을 많이 찾아볼 듯 하네요~ㅎ

  3. 아이폰이 채도가 좀 강하지요 ^^

  4. ㅎㅎㅎ넵!!ㅎ
    야간촬영만 잘되면 딱인데~ㅠㅠ

  5. 이렇게 비교해주시니 한 눈에 알아보겠네요..
    잘보고갑니다.

  6. 방문감사드립니다~~^^ 자주자주 놀러가겠습니다~ㅎ
    애기가 정말 이쁘더라구요~ㅎㅎ

  7. 대체로 아이폰5가 더 사진이 잘 나오네요 ^^
    역시 뭐든 비교해봐야 짱이에요 ㅎㅎ

  8. 그쵸?ㅎㅎㅎㅎ
    역시 비교가 정답이라는~~ㅎ
    자신이 좋아하는걸 찾아야되요~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