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HD-E1 vs LG XPRESS XE2 외장하드 속도 비교 테스트 승자는?

2013.03.11 15:11

클라우드 서비스가 좋긴합니다만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별도의 와이브로 요금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클라우드에 있는 자료를 보기가 힘들죠. 그나마 최근들어 도심에서는 무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혹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파일을 주고받거나 확인 정도는 가능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많은 클라우드가 있지만, 클라우드에 있는 자료는 매번 다운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외장하드를 완전히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들어 외장하드를 많이 사용하는데 주로 미드나 영화 혹은 동영상 강의를 저장해놓고 보는 편입니다. 특히 근래에 출시된 외장하드는 USB 3.0포트를 채택하고 있어 파일 전송속도도 2.0에 비해 정말 빨라졌습니다. 노트북에 연결해서 동영상 재생을 해도 끊김없이 감상할 수 있으니 정말 좋죠?



지난번에 빠른전송속도 USB 3,0 지원하는 LG 스마트외장하드 XE2 500GB 추천를 통해 3.0 USB를 채택하고 있는 LG 외장하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벤치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했지만 직접 체감하는 USB3.0 의 속도는 정말 눈깜짝할 사이에 파일 전송이 될만큼 빨랐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니 USB 3.0포트를 지원하고 있는 1TB의 외장하드의 벤치속도를 체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LG와 비교했을 때 어떤 것이 더 빠를까요? 동일한 3.0 포트를 지원하고 있는데 궁금해서 직접 벤치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갤럭시노트정도 크기의 소니 HD-E! 블랙 외장하드 외관모습



소니 HD-E1 제조사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Size                   2.5inch(80 x 16 x 126mm)

Capacity            1TB

USB Interface     USB 3.0(backward compatible with USB 2.0)

Power Supply     DC 5V, USB Bus Power

Supported OS     Windows(7, Vista, XP), Mac OS X(10.4)

File System        NTFS

Weight              230g

Warrenty period 3 years


눈에 띄는 부분은 AS 보장기간이 3년이나 된다는 부분이네요. 외장하드야 고장날 일이 거의 없긴하지만 혹시 고장날 때를 대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깔끔한 패키지가 돋보이는 블랙컬러 소니 1TB 외장하드



외장하드 패키지 포장케이스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을 채택한 HD-E1입니다. 세련된 느낌이 물씬 느껴지네요. 전체적인 컬러는 블랙이지만 살짝 광이나면서 나무결로 외관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 실버, 핑크 세가지입니다.



소니 외장하드 구성품인 설명서 USB케이블 그리고 블랙컬러 외장하드




3.0 USB 케이블을 나타내는 파란색 케이블



아시는 것처럼 USB 3.0을 채택하고 있는 케이블은 위 사진에서처럼 파란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도 3.0 포트는 파란색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3.0 포트를 지원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전에 사용되었던 외장하드의 경우 전원을 별도로 연결해야했는데 최근들어 출시되는 외장하드는 별도의 전원연결없이 USB 케이블 하나만 가지고 전원과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화이트 컬러의 LG외장하드와 블랙컬러의 소니 외장하드를 나란히 놓은 모습




LG외장하드와 소니 외장하드를 포개어 놓은 모습



LG XPRESS 외장하드와 소니 HD-E1 외장하드 외관을 비교해봤습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LG XPRESS 외장하는 500GB를 채택하고 있고 소니 HD-E1은 1TB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두 외장하드 모두 3.0 USB를 사용가능하므로 동일한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G 외장하드의 경우 LED가 눈에 띄게 부착되어있는가하면 소니외장하드는 LED가 안쪽에 가시적이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lg 외장하드 위에 비스듬히 누워있는 소니 외장하드



블랙엔 화이트라서 그런지 소니 외장하드는 좀더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이 든다면 LG외장하드는 좀 발랄한 느낌이 든다고 해야할까요?

두개의 외장하드를 사용하고 있으니 용도에 따라 사용해야할 것 같네요. LG외장하드는 데스크탑 백업용으로 소니 외장하드는 각종 동영상 파일을 저장하는 장치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오래도록 파일을 보관하고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니와 lg외장하드 뒷면을 비교한 모습



모든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에서 USB 3.0 포트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3.0USB를 지원하는 외장하드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빠른 전송속도를 느낄 수 없습니다.

다행히 제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는 USB 3.0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boost를 설치해야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마더보드가 3.0을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때때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사용해야합니다.



대게 USB 3.0포트는 데스크탑 뒤쪽에 위치하고 있고, 2.0과 비교해보면 위에서 말한것처럼 파란색 컬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asus usb 3.0 boost 설정하는 화면



LG와 소니 외장하드 모두 ASUS USB3.0 Boost를 통해 터보모드 즉 3.0모드 사용을 선택해줍니다.

두 외장하드의 속도 테스트를 위해 Crystal Disk Mark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USB 2.0에 비해 LG 외장하드도 2배정도 빠른 전송속도를 나타냈었던 USB 3.0을 지원하는 LG XPESS 외장하드 XE2의 빠른전송속도 알아보는 포스팅을 확인한다면 절대 느린 속도가 아닙니다.



그런데 소니 HD-E1을 확인해보니 동일한 USB 3,0을 지원하는데도 거의 2배에 가까운 속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엘지와 소니 외장하드 속도 테스트를 위해 크리스탈디스크마크 프로그램 사용 소니가 빠름



아래 사진은 데스크탑에 있는 5.8GB의 파일을 소니 외장하드로 옮기는 모습입니다. 1분도 걸리지 않아 파일 전송이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눈깜짝 할 사이에 전송이 되네요. 직접 체감해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데스크탑에서 소니 외장하드로 파일전송 속도 테스트



아래는 LG외장하드에서 소니외장하드로 21GB의 동영상 파일을 전송해봤습니다. 대게 2.0 USB를 채택하고 있다면 한시간이 넘게 걸리는데 두 외장하드모드 USB 3.0을 채택하고 있으니 10분도 채 되지 않아서 전송이 완료되네요.



엘지 외장하드에서 21GB 파일을 소니 외장하드로 옮기는 테스트




엘지 외장하드에서 21GB 파일을 소니 외장하드로 옮기는 테스트



일전에 썼던 포스팅에서도 3.0 USB 전송속도가 빠른건 알았지만 이번 실험을 통해서 한층 더 빠르다는걸 새삼느꼈네요. 디자인만 우수한 소니인줄 알았는데 전송속도면에서도 우수합니다. 용량이 큰 동영상 파일을 주고받기 딱인 제품이네요.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컴퓨터/주변용품 , , , , , , , , ,

  1. 저도 소니외장하드 옮겨지는 속도 보고 정말 깜짝 놀랬었어요 ㅎㅎ
    디자인도 예쁘고 속도도 정말 빨라요 ^^

  2. 아~ㅎㅎ멋진삼촌님 리뷰 쓰신거 봤어요~ㅎㅎ
    저도 속도에 완전 반해버렸습니다~ㅎ
    디자인도 이쁘고~ㅎㅎㅎ
    아주 사랑하게 될 녀석같네용~ㅎㅎㅎ

  3. 요거이~~ 너무 탐나는데요^^ 하나 가지고 싶은데요.

  4. 진짜 대박입니다~!!
    물론 소니는 후발대이긴 하지만~
    일단 속도면만 보면 괜찮은 아이네요~~ㅎㅎ
    가격도 타사 제품보다 저렴한(?) 것 같기도 하구요~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