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계의 플래그쉽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장단점

2013.03.13 10:13

최근 카메라 동향을 보면 DSLR보다 렌즈교환식이면서 컴팩트한 디자인인 미러리스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DSLR은 사진품질이 좋지만 너무 무겁고 큰 크기 때문에 휴대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미러리스가 각광받게 된 이유는 흔히 말하는 똑딱이처럼 컴팩트하면서 렌즈 교환식으로 DSLR 만큼의 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기는 디카인데 화질은 DSLR, 소니 NEX-5R 직찍 샘플사진 포스팅을 보면 소니 NEX-5R 화질을 볼 수 있는데요. DSLR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화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러리스도 굳이 가지고 다니기 귀찮다면 폰카로 대신할 수 밖에요.

카메라 성능비교 아이폰5 vs 갤럭시S2 똑딱이 디카 버금가는 카메라 ?를 통해 아이폰과 갤럭시 폰카 화질을 비교해봤는데요. 아무리 똑딱이에 버금가는 화소를 채택했더라도 아직 카메라를 따라오기에 핸드폰은 무리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디지털카메라 즉 똑딱이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사진화질은 DSLR에 버금가는 카메라 소니 사이버샷을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소니 사이버샷 RX100은 2090만화소로 Exmor CMOS 센서를 채택했습니다. 렌즈는 칼짜이즈 렌즈로 조리개값이 1.8까지 사용가능하다는게 큰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밝은 렌즈이기 때문에 왠만한 실내에서도 사진이 밝게 잘 나오죠. 그럼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블랙컬러의 컴팩트한 소니 디지털 카메라 정면사진



소니 사이버샷의 크기는 보시는 것처럼 매우 작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미러리스와 비교해봐도 두께나 전체적인 크기가 작아서 들고다니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마치 핸드폰을 하나 더 들고다니는 느낌인데요. 그도그럴것이 내장 카메라 렌즈의 두께가 얇기 때문입니다. 미러리스는 아무리 렌즈가 작다고 해도 바디 크기며 렌즈까지 포함하면 당연히 소니 사이버샷보다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콤팩트함 때문에 장소불문 휴대하고 사진 찍기도 편합니다.



블랙컬러의 컴팩트한 소니 디지털 카메라 상단부



렌즈의 두께를 보면 약 10mm 정도 되는 것 같은데요. 두께감이 없기 때문에 휴대가 더욱 용이합니다. 그러면서 칼짜이즈렌즈로 조리개가 1.8까지 사용가능하다는 것은 렌즈 자체가 밝아서 실내에서 사진 찍기가 쉽다는 것이죠. 밝으면서 쨍한 느낌의 사진을 충분히 연출할 수 있습니다.



블랙컬러의 컴팩트한 소니 디지털 카메라 상단 버튼



상단부에는 줌 in/out 레버와 전원버튼 그리고 모드 조절휠버튼이 있습니다. 제조사 스펙으로 보면 광학줌은 3.6배, 선명한 이미지줌은 7.2배까지 가능합니다. 최소초점거리는 5cm에서 55cm까지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모드변경 휠버튼은 NEX-5R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인텔리전트, 프로그램 자동을 통해 피사체의 환경이나 상태에따라 사진촬영을 할 수도 있구요. 파노라마 기능을 통해서는 광각렌즈로 담을 수 있는 넓은 뷰를 한번에 담아낼 수 있습니다. NEX-5R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도 파노라마 기능인데요. 최근들어 많은 카메라 어플에서 지원되고 있는 기능이긴 하지만 역시 소니를 따라올 수 없을 것 같습니다.


SCN을 이용하면 야간인물, 야경, 매크로, 스포츠 등 다양한 환경에 맞춰 사진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블랙색깔의 소니 사이버샷이 렌즈를 바닥에 대고 LCD가 위로 올라와 있는 모습



뒷부분입니다. 콤팩트한 크기와 다르게 액정을 최대한 베젤을 좁히고 넓게 만들어놓았습니다. LCD액정을 보니 무척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쉬웠던 부분은 NEX-5R에서는 틸트되는 LCD창 때문에 셀카를 마음놓고 촬영할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컴팩트한 크기를 강조하다보니 LCD 회전이 안된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또한 터치가 함께 사용됐더라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블랙색깔의 소니 사이버샷 뒷면에 있는 동영상 버튼 및 다양한 버튼



동영상 녹화를 쉽게하기 위해 오른쪽 상단에 동영상 버튼이 별개로 위치되어 있구요. 조작휠버튼이나 Fn버튼을 통해 메뉴를 변경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니 사이버샷 아래 부분



카메라 아래쪽에 메모리카드와 배터리 넣는 부분이 있네요. 알차게 공간활용일 잘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만 NEX-5R에서 처럼 메모리카드가 아래에 있다는 것은 좀 불편합니다. 대게 DSLR의 경우 SD카드 슬롯이 옆구리쪽에 위치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카메라를 바닥면에 내려놓고 있더라도 SD카드를 제거할 수 있는데 크게 불편한 점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었네요.



카메라 ON 시켜 렌즈가 앞으로 나오고 측면에서 촬영한 모습



전원을 켠 상태입니다. 컴팩트했던 첸즈가 최대한으로 나온 모습인데요. 바디에 비해 렌즈가 길어보이네요. 작은 바디속에 숨어있다가 나온 렌즈가 신기하고 귀엽기도 합니다.



카메라를 ON 시켜 렌즈가 앞으로 나온 모습을 정면에서 촬영한 모습


카메라를 ON 시켜 렌즈가 앞으로 나온 모습을 정면에서 촬영한 모습



칼짜이즈 렌즈는 F1.8 ~ 4.9까지 가능해 밝고 화사한 사진을 연출해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진을 찍으면서 가장 행복할 때가 직접 눈으로 보는 것만큼 아름답고 이쁜 사진을 담았을 때 입니다. 사실 눈보다 좋은 렌즈는 없다는 말이 있잖아요. 그래서 눈으로 봤을 때 만큼 그 느낌을 담아내기 위해서 더 좋은 카메라와 렌즈를 고집하게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소니 사이버샷에서는 똑딱이로는 비싼편이지만 그만큼 렌즈가 원하는 사진의 느낌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소니 사이버샷 상단부 모드, 전원 버튼




LCD창에서 모드 변경을 하기위한 레이아웃



모드실행화면입니다. LCD액정이 커서 시원스런 느낌이 듭니다. 미러리스로 외부에서 촬영해봤지만 불편했던 점은 역시 뷰파인더가 없다는 것이더군요. 미러리스는 뷰파인더에서 가장 중요한 반사경이 빠지면서 컴팩트해졌는데요. 디카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뷰파인더가 없으니 LCD에 나타나는 피사체의 모습을 보고 사진 촬영을 해야하는데 햇빛이 강한 외부에서는 LCD가 반사되어 반사체를 제대로 볼 수 없게 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제품도 비슷하겠지만, 소니 사이버샷은 그나마 다른 제품에 비해서는 선명한 LCD를 채용하고 있어 사진 촬영하기에는 좋더라구요.



소니 사이버샷 하단부




소니 사이버샷 하단부 배터리



전자기기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배터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컴팩트한 디자인에 맞춰 배터리가 생각보다 오래가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제조사스펙이긴 하지만 약 330장 정도 촬영할 수 있네요. 실제로는 이보다 작게 찍겠지만 여행을 가지 않는 이상 하루정도 나들이가서 사진촬영하기에는 문제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별도로 배터리를 구매해 여분의 배터리가 있다면 출사나 1박2일 여행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사이버샷 하단부




소니 사이버샷으로 핑크색컬러의 꽃을 찍는 모습



실내에서 장식용 꽃을 촬영하는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화사한 색감이 느껴지시나요? LCD도 생각보다 선명한 느낌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소니 사이버샷 내장 플래시를 on 시켜 플래시를 켠 모습



플래시가 내장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플래시를 떠내기도 하는데요. 컴팩트한 크기로 만들다보니 플래시의 크기가 작고 연결 부위가 약한 느낌이 드네요. 그래도 있을껀 다 있는 카메라가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크기는 컴팩트하지만 사진은 기존에 사용하던 디지털 카메라보다 훨씬 좋습니다. 밝은 렌즈를 채택했기 때문인데요. 특히 조리개값이 최대로 낮춰진다는 점도 주목할만합니다. 단지 틸트되지 않는 LCD 때문에 셀카 촬영이 안된다는 점이 아쉽네요. 그리고 한가지 가격이 비싸도 너무 비쌉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저렴하다고 생각했는데 플래그쉽으로 디지인이며 사진 품질이 좋은 만큼 금액도 만만치 않은데요. 사실 이 가격이면 미러리스를 구입하겠다는 생각도 들긴하는군요. 선택은 구매자가 하는 것이니 강요할 순 없지만, 미러리스는 렌즈 교환식이니 다양한 렌즈로 사진을 촬영하고 추가 렌즈를 구매할 생각이 있다면 좋겠지만, 기본렌즈만 사용하는 유저는 굳이 미러리스보다는 컴팩트한 디자인의 소니 사이버샷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이상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손가락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카메라/소니 CyberShot RX-100 , , , , , , , , ,

  1. 저도 RX100 유저랍니다. ㅎㅎ

  2. 아하~그러시군요~ㅎㅎㅎ
    요놈 물건이긴합니다~ㅎㅎ

  3. 흠...갖고 싶긴 하지만......ㅎㅎㅎ

  4. ㅎㅎㅎㅎ하지만........ㅎㅎㅎ

  5. 플래쉬 너무 귀여운 거 아니에요? ㅎㅎ
    깨물어 주고 싶은데요 ㅋㅋㅋ

  6. ㅎㅎㅎㅎㅎ그쵸??ㅎㅎ
    저도 플래시보고는 넘넘 귀엽다고 생각했어요~ㅎ

  7. 소니 명기라고 불리는 RX100, 여러 후기도 보았고, 실제 잠깐 만져보니 컴팩트하고 가볍고 효과도 좋고, 매력넘치더라고요.
    RX1 보니깐 더 좋아보이던데요 가격이 300대라고 해서 놀랬습니다 ㅡㅡ;;;

  8. 앙드레님이 착각하셨어요~ㅎㅎ
    300만원짜리는 이번에 새로나온 제품이에요~ㅎ
    모델명이 생각나지 않느데~ㅎ요건 100만원대입니다~ㅎㅎ
    그래도 똑딱이치고는 비싼편이죠~~ㅠㅠ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