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도 금방 적응하는 기본 번들렌즈 18-55mm 숨은 기능 알아보기

2012.03.31 07:37


어릴적 운동회나 소풍날에 사용하던 필름카메라는 이미 사라진지 오래 되었고 10여년 전만해도 디지털카메라 일면 똑딱이의 보급으로 카메라시장이 빠르게 바뀌어갔습니다. 이전에는 사진을 찍고나면 반드시 현상해야했지만 똑딱이의 보급으로 카메라를 컴퓨터로 저장하고 나만의 개인 홈페이지나 싸이월드 등을 통해서 사진을 관리하는 등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똑딱이 카메라가 보급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갑작이 한국에는 DSLR열풍이 불었고 이제는 너도나도 할것없이 주말에 사람이 붐비는 어떤 곳을 가든 많은 사람들이 한쪽어깨에 메고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빠르게 보급되었던 것은 필름카메라일 때 SLR은 너무 무겁고 크기가 커서 크게 메리트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DSLR의 경우 큰 크기와 달리 가볍고 똑딱이 보다 훨씬 선명하고 이쁜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보급이 되었던 것입니다. 똑딱이도 변화하여 아니면 DSLR이 변화하고 있다는게 맞을지 모르겠지만 컴팩트한 디자인에 DSLR기능을 갖춘 올림푸스 PEN 시리즈도 한참 인기몰이를 했습니다. 워낙에 많은 종류의 DSLR에 더 많은 종류의 렌즈들은 초급자가 선택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캐논, 캐논550D, 번들렌즈, 초보자용렌즈, 18-55mm, 크롭바디용렌즈, 캐논렌즈종류, 캐논표준렌즈, canon #1


초급자 입문용으로 좋은 캐논550D


처음 카메라를 구매하면서 DSLR의 D자도 몰랐을 만큼 아는 지식이 전혀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입한 SLR클럽과 여기저기 카메라 중고싸이트를 둘러보면서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카메라와 렌즈를 알아봤습니다. 처음에는 저렴한 바디와 사실적으로 나오는 색감이 좋아 니콘D50을 구매하여 사용했지만 가끔 인물사진을 찍을 때 더 이쁜 효과를 나타낸다는 캐논으로 갈아탔습니다. 캐논550D의 경우 접사기능을 이용하면 가까이에 있는 사물을 선명하고 또렷하게 찍을 수 있었고 블루스카이로 설정을 하면 풍경의 느낌이 살아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인물의 경우 선명하고 또렷한 느낌은 없지만 찍었을 대 뽀샤시하면서 약간 흐릿한 느낌이 좋았습니다.

캐논550D에 적합한 렌즈로 CANON LENS 18-55mm를 선택하였습니다. 일단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싼 렌즈에 비교를 하자면 한없이 부족한 부분이 많겠지만 전문적으로 사진을 찍는 것도 아니고 친구들과의 여행에서 추억으로 남길 사진, 블로그용으로 찍을 제품접사 사진 정도로는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고가의 망원이나 마크로렌즈에 비해서 무게도 가벼워 바디에 장착했을 때 들고다니기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와 무게입니다.

CANON LENS 18-55mm 세부사진 및 사용기


캐논렌즈 EF-S 18-55mm 사진입니다. 여기에서 먼저 EF-S라는 의미는 마운트접점렌즈로 1.6크롭바디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참고로 1.6크롬바디랑 풀프레임이 35mm의 필름의 크기에 그대로 찍힌다고 봤을 때 클롭바디는 35mm의 절반정도 되는 크기로 짤려서 사진이 찍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제가 가지고 있는 렌즈는 풀바디 카메라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캐논, 캐논550D, 번들렌즈, 초보자용렌즈, 18-55mm, 크롭바디용렌즈, 캐논렌즈종류, 캐논표준렌즈, canon #2

▲크롭(crop) 바디라고 해서 다 나쁜것은 아닙니다. 물론 풀프레임 바디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가격면에서 차이가 나기도 하고 초보자용으로 풀프레임 바디를 사용한다는 것은 사치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나중에 풀프레임바디를 살것을 생각해서 렌즈도 두개다 사용가능한 걸로 사도 되지만 역시나 금액차이가 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초급자용 카메라를 쓸때는 EF-S로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캐논, 캐논550D, 번들렌즈, 초보자용렌즈, 18-55mm, 크롭바디용렌즈, 캐논렌즈종류, 캐논표준렌즈, canon #3

▲18-55mm 라는 말은 화각이 18~55mm까지 찍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캐논 550D가 1.6크롭바디이므로 28.8~88mm 안에서만 찍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캐논, 캐논550D, 번들렌즈, 초보자용렌즈, 18-55mm, 크롭바디용렌즈, 캐논렌즈종류, 캐논표준렌즈, canon #4

▲카메라 바디에 끼우는 부분입니다. 홈이 딱 맞게 떨어져있기 때문에 바디에 넣고 살짝 오른쪽으로 돌려주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장착이 됩니다. 끼우는 부분이 흰색 마크로 바디와 렌즈에 모두 표시되어있으므로 마크를 이용하시면 더 편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캐논, 캐논550D, 번들렌즈, 초보자용렌즈, 18-55mm, 크롭바디용렌즈, 캐논렌즈종류, 캐논표준렌즈, canon #5

▲캐논550D의 경우 동영상 촬영도 가능한데 이때 이 렌즈의 포커스를 AF(Auto Focus)가 아닌 MF(Manual Focus)로 바꿔놓으면 수동으로 직접 포커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캐논, 캐논550D, 번들렌즈, 초보자용렌즈, 18-55mm, 크롭바디용렌즈, 캐논렌즈종류, 캐논표준렌즈, canon #6

▲카메라 앞쪽부분 입니다. 18mm인 광각에서부터 55mm의 표준로 준망원정도까지 사용가능하다고 보면됩니다.


캐논, 캐논550D, 번들렌즈, 초보자용렌즈, 18-55mm, 크롭바디용렌즈, 캐논렌즈종류, 캐논표준렌즈, canon #7

▲화각에서 보면 50mm가 표준렌즈에 속하고 이보다 낮으면 광각렌즈 높으면 망원렌즈, 초망원렌즈라고 보시면됩니다. 여기서 크롬바디로 18-55mm 렌즈를 사용하여 찍으면 28.8-88mm까지 제어가 가능하므로 광각에서 표준 그리고 준망원까지 아우를 수 있는 렌즈라고 보셔도 될것같습니다.

아주 저렴하면서도 가까운 피사체, 먼거리 피사체까지 아우르며 찍을 수 있는 캐논 18-55mm 렌즈가 초보자용으로 적합한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가벼우면서 부담없는 금액으로 이제만 DSLR에 입문한 초보자들에게 딱입니다. 인물사진의 경우도 색감이 이쁘게 잘 나오고 접사도 선명하고 또렷하게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리뷰나 가까운 거리에서 찍는 접사에 관심이 있다면 추후 마크로 렌즈에 관심을 두고 구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카메라/캐논 550D , , , , , , , ,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