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로 먹는 설날 차례상, 어떤 음식이 어디에 좋을까?

2013.02.11 21:13

까치까치 설날은 어제께고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민족최대 명절 중에 하나인 설날이 어제였는데요. 다들 떡국 한 그릇씩 드셨나요? 나이도 덤으로 한살씩 드셨구요? 

어릴 때는 설날이 오면 참 좋았습니다.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음식도 먹을 수 있고 나이도 한살 더 먹어서 좋기도 하구요. 더군다나 세배를 하면 쏠쏠하게 들어오는 세뱃돈 때문에 더 좋았습니다.


차례상을 직접 차리지 않고 음식만 했기 때문에 지금도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차리라고 하면 잘 모르지만 홍동백서 어동육서 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습니다. 붉은것은 오른쪽, 흰색은 서쪽,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이라는 말인데요. 사실 별 의미를 모른채 의례 전해내려오기 때문에 그렇구나했습니다.


그런데 홍동백서 어동육서 대로 놓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형형색색 오색이 다 갖춰지도록 다양한 컬러로 차례상을 차리는데요. 이는 오색과 오장육부의 관계를 함축한 건강식의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설날 차례상차림


정성스럽게 선조님을 생각하며 차린 차례상입니다. 하루동안 허리도 펴지못하고 차려놓은 상을 보니 뿌듯하긴합니다. 사과, 딸기는 빨간색을 띄고 있습니다. 귤, 배는 노란색을 띄고 있구요. 김, 버섯 등은 검은색, 떡이나 무나물은 흰색, 시금치나 깻잎전은 푸른색을 띄고 있습니다. 


이렇듯 음식을 나누는 컬러는 크게 붉은색, 검은색, 푸른색, 하얀색, 노란색입니다. 현대에 건강에 좋다며 컬러푸드가 유행하는데요. 이는 오장마다 좋은 컬러가 있기 때문입니다. 푸른색은 간장과 쓸개, 붉은색은 심장과 소장, 노란색은 비장과 위장, 하얀색은 폐장과 대장, 검은색은 신장과 방광과 관계가 있습니다.


목소리로 체질을 판단한다? 어려운 한의학 쉽게 다가온 KIOM 블로그 기자단 발대식에서 신형장부도의 오장의 LED의 컬러가 다른것에 대해서 포스팅했었습니다. 얼굴에 나타나는 빛깔과 오색과도 관계가 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김을 고명으로 얹은 떡국


흰 복숭아는 폐, 기관지를 좋게 하는 성질이 있고, 실제로 흡연가들에게 복숭아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침 감기에 흰 무즙이나 흰 배즙을 내어 먹거나 흰 마늘을 매일 먹으면 기관지를 좋게 하여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목기 위에 올려놓은 대추


목기 위에 올려놓은 밤


목기 위에 올려놓은 사과


심장, 소장은 붉은 색과 관계가 있으며 심장병 환자 붉은색 복분자나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으며 여름철 더위에 심장이 벌떡벌떡 붉은색 수박을 먹으면 심장이 시원해지는 것을 경험해 있습니다


목기 위에 올려놓은 배


목기 위에 올려놓은 딸기


목기 위에 올려놓은 약과


목기 위에 올려놓은 생선


목기 위에 올려놓은 육전


신장, 방광은 검은색과 관계가 있다. 검은 , 검은 깨를 밥에 넣어 먹거나 볶아서 먹으면 신장을 좋게 하여 머리를 검게 하고 정력을 증진시킬 있습니다. 같은 닭이라도 살이 검은 색인 오골계는 신장을 보호하는 성질이 있고, 노란 토종닭은 비위장을 보호하는 성질이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목기 위에 올려놓은 오징어, 새우튀김


목기 위에 올려놓은 깻잎전


간기능이 나빠졌을 때는 시금치, 미나리, 파슬리, 부추, , 양배추 등이 좋은데 푸른 녹즙을 매일 복용하면 간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기 위에 올려놓은 굴전


목기 위에 올려놓은 생선전


노란색의 좁쌀과 호박죽은 위장병 환자에게 좋고 망고노란 벌꿀은 소화기능을 좋게 하고만성 위장병 환자는  우유 대신 노란색의 바나나 우유를 마시면 좋습니다


오장에 좋은 음식을 컬러별로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위장이 좋지 않다면 호박죽을 먹어보는건 어떨까요? 컬러가 몸에 미치는 영향이 정말 다양하다는 점에서 신기하네요. 다만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명절 때 과식해서 체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요. 과다하게 음식을 많이 섭취해서 위장기능이 떨어질 때에는 한 두끼 정도는 건너 뛰어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평소 식사할 때 음식의 컬러도 생각하면서 골고루 섭취해서 건강을 챙기면 좋겠습니다.


<경인일보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80181 발췌>


▲상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한국한의학연구원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본 포스티은 한국한의학연구원 KIOM 블로그기자단 7기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키큰난쟁이의 대외활동/KIOM 기자단 7기 , , , , , , , ,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