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된 갤럭시 유저가 아이폰 5 초기어플 어떤 걸 설치했을까?

2013.02.26 11:29

2년 동안 함께 많은 일을 겪었던 갤럭시S2 를 버리고 아이폰5로 갈아타게 됐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해오다 갑자기 아이폰으로 바꾸게 된 계기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맥북에어 유저로써 아이폰과 연동해서 사용하면 편리할 것 같았기 때문이죠. 사실 막상 아이폰5로 바꿀려고 하니 최근 추세인 스마트폰 액정 크기가 커지고 있고 사용자도 큰 화면이 편하다고 느끼는데 뭔가 역행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이전에도 그렇고 아이폰5를 만져본 소감은 큰화면이 아니라고 해서 크게 답답하거나 불편하지 않아 결국에는 아이폰5 화이트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5 개봉기야 이미 벌써 아이폰이 출시되었을 때 많은 분들이 리뷰를 했을테고 하루지만 이것저것 아이폰을 만져보면서 가장 먼저했던 일을 생각해보니 기본어플 설치였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기본어플이 될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겠지만, 일단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한 유저가 어떤 걸 가장 먼저 설치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면 참 잼있을 것 같더군요.


초기 설정과 더불어 기본적으로 설치한 어플들에 대해서 한 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은 많이 봤지만 실제로 아이폰 초기설정을 한 적은 처음이더군요. 그래서 의례 안드로이드폰에서 볼 수 있었던 어플들이 없었습니다. 아이폰은 아주 기본적인 어플 몇가지를 제외하고는 사용자의 구미에 따라서 설치하게 되어있다는 점은 장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장점은 기본어플 중에도 사용하지 않는 어플이 다수이고 이를 굳이 설치해놓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부리고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 아이폰을 만났을 때는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가장 놀랐던 사실은 기본적으로 통신사의 고객센터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등의 어플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는데요. 앱스토어를 통해서 바로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는 있지만 안드로이드 유저였던 제 입장에서 보면 놀라운 광경이었습니다.


그럼 일단 아이폰5와 맥북에어가 교감하는 모습부터 구경하시고 천천히 초기설정과 최초로 설치했던 어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유저였던 눈으로 본 아이폰5



32GB 화이트 아이폰5 박스모습


아이폰5 개봉샷이야 많다고 해놓고선 저 역시 박스부터 찍어봤습니다. 아이폰5를 구입하면서 느꼈던 건 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대중적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제가 느낀 부분이니깐 다른 분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32GB 아이폰5 화이트를 구매했습니다. 박스컬러만 봐도 아시겠죠? 길어진 옆라인을 강조하는 듯한 제품사진입니다.


32GB 화이트 아이폰5 맥북에어 위에 뒤집어서 올려놓은 모습


아이폰5와 맥북에어가 드디어 만났습니다. 아이폰5가 출시되면서 말이 많았던 후면부 디자인입니다. 무광의 재질이라 긁힘이 심하다고 하던데 그래서 일단 보호필름을 구매할 때까지 필름을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중앙에 무광 메탈은 맥북에어 느낌과 비슷했는데요. 소재가 다른건지 맥북에어는 스크래치에 강한데 반해 아이폰5는 스크래치에 약하다고 하더군요. 애플의 마크인 한입 베어물은 사과모양이 서로 친구를 이루고 있습니다.


32GB 화이트 아이폰5 맥북에어 위에 올려놓은 모습


아이폰4나 4S를 사용해본 사용자라면 약간 길어진 길이가 어색하다고들 합니다. 갤럭시S2를 사용하다 아이폰5를 보니 길이에 대한 부담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제조사 스펙이 궁금하시다면 아이폰5 VS 옵티머스G 내가 본 스펙, 갤2 유저의 최후선택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체감되는 길이와 두께는 갤럭시S2와 비슷합니다. 다만 갤럭시S2는 가로길이가 좀더 넓은데 반해 아이폰5는 세로 길이가 좀더 긴 느낌이네요.


32GB 화이트 아이폰5 맥북에어 위에 올려놓은 모습


길이보다 더욱 어색하게 느껴지는건 정면부 카메라가 중앙에 달려 있다는 겁니다. 갤럭시S2의 경우 최대한 길이를 줄이면서 공간활용을 하기 위해 중앙에 스피커를 두고 왼쪽으로 카메라와 근접센서를 달아놨습니다. 하지만 아이폰5의 경우 위와 아래 공간 활용보다는 디자인에 신경을 쓴듯한 느낌이네요. 왠지 이마 중간에 큰 사마귀같은 점이 난 것 같은 모습이라 살짝 웃기기도 하네요.


32GB 화이트 아이폰5 맥북에어 위에 올려놓은 후면부 카메라모습


후면부 장착카메라는 800만화소를 채택했습니다. 800만화소면 왠만한 디지털카메라와 맞먹는 수준이니 일상 스냅사진을 촬영하기에는 충분할 것 같네요. 이후 포스팅에서 카메라 화질비교도 직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2GB 화이트 아이폰5 맥북에어 위에 올려놓은 측면부 볼륨조절버튼 모습


위에 있는 버튼은 소리와 진동을 바꾸는 버튼입니다. 갤럭시S2의 경우 화면을 ON 시킨다음 위에 있는 상태바를 내려서 소리를 진동으로 바꾸는 일련의 과정을 해야하는데 아이폰5의 경우 버튼 하나로 제어가 가능하니 편하네요. 급하게 진동으로 바꿔야할 때 아이폰5가 좀더 기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량조절버튼에 표시되어있는 기호는 손으로는 식별이 불가능합니다. 손으로 반져서 +, - 표시가 된다면 정말 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32GB 화이트 아이폰5 맥북에어 위에 올려놓은 하단부 스피커,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폰단자 모습


갤럭시S2와 비교해 아이폰5 하단 모서리에는 많은 것을 담고 있습니다. 외장스피커, 라이트닝 커텍터, 이어폰단자가 있는데요. 외부스피커는 하단 사이드에 위치한게 훨씬 좋더군요. 갤럭시S2는 후면부에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어 음악을 들을 때 바닥면에 내려놓으면 뭔가 막혀있어 갑갑한 느낌이 듭니다.


라이트닝 커넥터에 대한 이야기는 참 많습니다. 당장 저만 보더라도 모니터에 아이폰4S까지 사용가능한 독이 있는데 아이폰5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폰 독스피커 포함된 야마카시 ISMART 240 LED 모니터)

또한 하루를 기억하는 좋은 방법 캐논 Story Shot 포토프린터 개봉기에도 아이폰4S까지만 사용가능한 독이 있는데 사용할 수 없네요.


라이트닝으로 바꾸면서 변환잭도 함께 동봉되어있었다면 많은 사용자들이 덜 불편했을 텐데 애플 매니아가 많은데 애플 매니아를 조금만 더 생각해주면 좋았을것 같군요.




아이폰5 초기설정 어떤 어플 설치할까?


어플 설치하기에 앞서 앱스토어 계정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맥북에어나 아이패드를 이용했던 고객이라면 하나씩 있을법한 계정인데요. 만약 계정이 없다면 계정을 먼저 만들어야합니다. 모든 앱 설치시 가장 필요하니깐 계정을 만드세요. 그리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미국계정으로 만들어야 좀더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주소는 애플사 주소를 주로 넣더라구요.


계정 만드는 일을 가장 첫번째로 하셔야합니다.


32GB 화이트 아이폰5 Btv 어플 다운받는 모습


본격적으로 아이폰5 초기설정과 어떠한 어플을 설치했는지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가장 먼저 다운받은 어플은 Btv 어플입니다. 필요에 의해서기 보다는 부가서비스로 들어가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깔아봤는데요. SK텔레콤이 pooq, tving 등 겨냥해서 만든 어플같은데 아직 사용해보지 않아서 얼마나 괜찮은지는 모르겠군요. SKT LTE 62 요금제 이상이나 SKB 인터넷/IPTV 가입자는 월정액이 2,000원입니다. 아이폰은 DMB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 TV나 다시보기를 어플을 통해야하는데요.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된다면 지속적으로 사용할 마음도 있는데, 아직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그런지 평가는 그닥이네요. 차라리 방송 3사에서 만들고 제공한 pooq이 낫다고 하는데, pooq을 이용해본 고객 입장으로 본다면 금액적인 부분에 부담이 되더라구요. 프로모션기간에는 70~80%로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하다 만원가까운 돈을 내고 보려니 좀 아깝긴 하더군요. 어쨌튼 가장 먼저 설치한 앱이 Btv입니다.


멜론 아이폰5 무제한 프로모션 소개


두번째로 설치한 앱은 멜론입니다. SK를 사용하는 분들은 음악 감상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로 알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아 직접 음악을 넣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귀찮은건 있습니다. 이럴 때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가 멜론이 아닐까 싶은데요. 사실 한 번 뜰을 때마다 돈을 주고 들어야한다면 아깝겠죠?


다행인지 불행인지 멜론 아이폰5 무제한 프로모션이 있어 바로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LTE 62요금제 이상이면 6개월동안 스트리밍 서비스와 데이터가 무료라는군요. 프로모션 티켓을 다운받는 이벤트도 하고 있는데, 굳이 월정액을 들여가며 다운로드 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한번 가입하게 되면 해지한다는 연락을 하지 않는이상 지속적으로 요금이 부과될 것 같군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만 잘 이용하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추가요금이 발생하는건 자제해야죠!!


아이폰5 ios 6 업그레이드


아이폰5 ios 6 업그레이드


이렇게 어플을 다운 받고 나니 자동으로 IOS6로 업데이트 하겠다는군요. Exchange 캘린더 버그를 수정한다고 하니 일단 업데이트를 먼저 합니다. 업데이트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니 배터리만 나가지 않도록 해주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아이폰5가 갤럭시S2 보다 깨알같이 좋았던 부분이 바로 업데이트 과정 중에서도 스크린샷이 찍히는 점이었습니다. 갤럭시S2에게 젤리빈을 먹이면서 스크린샷을 찍으려고 했는데 업데이트 중에는 스크린샷이 안 찍히더군요. 아무튼 이런 깨알같은 섬세한 부분을 챙기는건 역시 아이폰5 답네요.


아이폰5 iCloud 설정방법


iCloud 설정을 해줍니다. iCloud를 통하면 애플사의 제품을 통해 모든 연락처, 메모, 파일등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스트림을 해놓으면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별도의 과정없이 맥북에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5 iCloud 설정방법


아이폰5 iCloud 설정방법


iCloud 백업을 이용하면 카메라에 있는 사진, 계정, 도큐멘트 등을 자동으로 백업시켜줍니다. 아이폰을 혹시나 잃어 버려도 사용하던 자료들은 그대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iCloud 에서 제공하는 크기가 5GB로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네요. 저장 공간 요금제 변경을 통해 구매할 수 있지만, 역시 구매하는건 아깝잖아요. 최대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SKT를 사용한다면 SK에서 제공하는 무료 Cloud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32GB 화이트 아이폰5 카카오톡 어플 다운받는 모습


32GB 화이트 아이폰5 카카오톡 어플 다운받는 모습


32GB 화이트 아이폰5 카카오톡 어플 다운받는 모습


이 밖에도 설치한 어플은 국민톡이라고 불릴만큼 대한민국 왠만한 사람들이 사용중인 카카오톡을 설치했습니다. 데이터를 무제한에 가깝에 빵빵하게 채워놓은 만큼 카카오톡을 통해 지인들과 연락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요새는 카톡과 연동된 모바일 게임에 빠져있기도 한데요. 설치하지 않을 수 없더라구요.


이 밖에도 T World, T map, 스마트청구서, 페이스북, 트위터, 글로리, 버스, 크롬 등을 설치했네요.


32GB 화이트 아이폰5 카카오톡 어플 다운받는 모습


설치하면서 편한 점이 가끔씩 인증번호를 넣어야할 때가 있는데, 아이폰의 경우 문자 메세지가 도착했을 때 상단에 위와같이 문자내용이 미리보기 형식으로 표시되는 겁니다. 인증번호를 쉽게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아직 만 하루정도를 설정하고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봤는데요. 편한점도 있고 아직 불편하고 적응이 되지 않은 점도 많네요. 좀더 연구하고 재미나게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돈이 들지 않지만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스마트폰/아이폰5 , , , , , , , , , , , , , , ,

  1. 아이폰.. 부럽습니다 ㅎ
    너무 잘 보고 갑니닷..!!

  2. 별말씀을요~~ㅎ감사합니다~ㅎ

  3. 잘 보고 간답니다 ~ ^^
    좋은 하루를 보내세요~

  4. 네~~^^좋은 하루 보내세요~ㅎ

  5. 저는 블랙모델 쓰는데...화이트 너~~무 이쁘네요 ㅎㅎ
    저는 KT라 올레TV를보고, 음악은 폭스튜브(유튜브 매쉬업)로 듣습니다.

  6. ㅎㅎㅎ그렇군요~ㅎㅎ
    블랙도 간지나던데요~ㅎㅎ
    올레TV도 나름 괜찮다고 하던데~~ㅎ
    잘 활용해야겠습니다~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